산자부 "필요성 공감하지만 고민 더 필요"

한국가스공사의 열량조절설비 설치를 둘러싼 논쟁이 끊이지 않고 있어 저열량 LNG 도입에 따른 대책마련에 차질을 빚는 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가 대두되고 있다.

지난 4월 개최된 263회 이사회에서 의결안건에 열조설비 설치안을 포함시키지 못한 가스공사가 최근 개최된 264회 이사회에서도 안건을 올리지 못한 채 애만 태우고 있어 논쟁의 초점에 더욱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최근 시장여건이 스팟물량 구입이 불가피한데다 저열량 LNG를 구매해서라도 수요에 대처해야 하는 가스공사로서는 심각한 상황에 직면했다.

기존 중장기 도입계약을 통해 들어오는 LNG의 대부분은 1만500kcal/N㎥ 전후.

그렇더라도 향후 수요 증가분은 수급안정을 위해 저열량을 도입해야 하는 상황이기 때문에 급격한 열량차이의 발생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열량조절설비 설치를 통해 시급히 균일 열량 공급정책을 강구해야 한다는 게 가스공사의 입장이다.

하지만 가스공사 이외에 국내 유일한 천연가스 도입사업자인 포스코의 입장은 이와 다르다.

열조설비 설치를 늘릴 경우 상대적으로 가격이 높은 LPG의 사용량이 증가해 결국은 국민들의 부담으로 돌아가기 때문에 다른 대안을 마련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이와 같은 두 기업의 극명한 입장 차이로 인해 신속한 의사결정을 내려야 할 산자부는 갈팡질팡이다.

산자부 관계자는 “열조설비 설치문제는 단기간 결정할 수 있는 성격이 아니며, 현 시점에서 좀더 검토시간을 가져도 늦지 않았다고 판단된다”고 밝혔다.

따라서 정책결정에 좀더 신중을 기한 뒤 조만간 결정할 계획이라는 것.

이 관계자는 또 일본의 경우를 예로 들며 “실제 산업체에서는 열량에 민감한 업종이 꽤 있다”고 전제한 뒤 “일관된 열량의 에너지가 공급돼야 산업체의 경쟁력에 도움이 되고, 열량범위가 넓을 경우 다양한 현실적인 문제를 내포하고 있어 균일한 열량공급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공감한다”고 덧붙였다.

열조설비 설치 등을 통한 균일 열량공급의 필요성은 인정하지만, 몇 가지 더 고려해야 할 사항이 있다는 결론이다.

이에 대해 업계 관계자는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산업체와 일반 국민에 대한 보호”라며 “산자부의 결정이 일개 기업만의 혜택으로 귀결되지 않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