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유·충전·세차·정비 등 차량 밀접 분야 데이터 상호 오픈

데이터 교류 체계 구축, 사용자 경험 개선, 신규 서비스 개발 협업

[에너지플랫폼뉴스 지앤이타임즈]GS칼텍스(대표 허세홍)가 현대자동차그룹과 손잡고 미래 모빌리티 시대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데이터 공유 협업에 나선다.

GS칼텍스와 현대자동차그룹은 24일 서울시 강남구 GS타워에서 ‘데이터 기반 서비스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한다고 밝혔다.

지난 8월 데이터 3법이 시행되면서 가명 정보 형태의 데이터 이용이 활성화되고 있는데 양사는 상호간의 데이터를 개방하고 데이터 기반 서비스 개발을 위해 협력한다는 것이 이번 협약의 핵심이다.

그 일환으로 GS칼텍스와 현대자동차그룹은 주유나 žLPG·전기·수소 충전, 주행, 세차ž정비 등 카라이프(Car-Life) 밀접 분야에서 발생하는 각 사의 데이터가 안정적으로 공유될 수 있는 교류체계를 우선 구축하고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영역을 개발한다.

또한 차량 부품 교체 상황이나 연료교체 주기, 안전운전습관 등 운전자의 데이터 서비스 경험을 개선하고 다양한 이종 사업분야와 연계한 고객 서비스 개발 사업도 함께 추진한다.

GS칼텍스 전략기획실장 김정수 전무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기업들이 협업할 수 있는 새로운 생태계가 조성된 것을 대단히 환영한다”며 “이번 전략 파트너십을 통해 고객과 환경에 가치를 둔 혁신적인 미래 서비스 영역을 발굴하고 협업의 범위를 지속적으로 확장해 나가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GS칼텍스는 지난 7월 LG화학과 ‘충전 환경 개선 및 신사업 기회 발굴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하고 빅데이터를 활용한 전기차 배터리 특화 서비스 개발에 나선 바 있다.

또한 이번에 현대자동차그룹과도 데이터 공유 협업에 나서는 등 모빌리티 연관 산업 파트너들과의 전략적 제휴를 확대해 데이터에 기반한 신규 고객 서비스를 지속 개발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