높은 인프라 구축 비용, 소형충전설비로 수요확보 가능
가스공사, 콘크리트 믹서트럭 LNG 전환 방안 마련할 것
신영대 의원, LNG 상용차 지원 개정안 발의… 기대감 ‘↑’

국내 1호 LNG 튜닝 트럭

[에너지플랫폼뉴스 지앤이타임즈] 정부가 수송 분야 환경문제 개선을 위해 2040년까지 사업용 수소차 15만대 보급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지만 이중 화물차는 3만대에 불과한 실정이다. 전체 화물차가 360만대 수준인 상황에서 이 같은 수소화물차 비율로는 도로 메시먼지 저감이 요원하다고 전문가들은 진단한다.

이에 수소 화물차가 대량 보급되기 전까지는 즉시 도입 가능한 LNG 차량의 보급이 우선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환경부의 2019년 ‘LNG화물차 보급 타당성 평가’에 따르면 LNG 화물차는 경유화물차 대비 대당 3124만원의 환경편익이 있는 것으로 평가된 바 있다.

하지만 해외사례와 비교시 국내 LNG 대형차량 보급사업 보조금 지원은 극히 부족한 상황으로 LNG대형차 보급 및 충전 인프라 구축 확대 노력에 정부차원의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입을 모은다.

독일이나 이탈리아, 스페인 등 유럽 연합 국가에서는 천연가스화물차 보급을 위한 구매 보조금 제도를 이미 실시하고 있다. 

미국의 경우에도 대형 물류트럭의 LNG전환을 지원, 충전소 네트워크(고속도로 400km마다 LNG충전소 설치)구축을 추진 중이다.

반면 국내의 경우 소형화물차 중심으로 LPG와 전기화물차 지원 사업이 한정적으로 시행중이며, 중대형화물차의 저공해화 사업이 부족한 상황으로 LNG화물차 보급 등의 정책 마련이 필요한 실정이다.

업계 관계자는 “정부의 목표대로 2022년까지 미세먼지 배출량의 30% 저감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특히 수송부문의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LNG 차량 보급정책이 급선무로 추진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더불어민주당 신영대 의원(전북 군산시)은 지난달 25일 친환경자동차로서 LNG 상용차의 보급·확대를 지원하는 내용의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 일부개정법률안’, ‘화물자동차 운수사업법 일부법률개정안’ 2건을 대표발의한 바 있다.

이 개정안은 현행 여객 운송사업에 국한된 천연가스 연료보조금 제도를 화물자동차 운수사업에도 도입하는 한편 LNG도 연료보조 대상에 포함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를 토대로 LNG상용차 보급이 추진되면 수송 분야의 환경문제 개선과 전북지역 등 위기를 겪고 있는 자동차산업의 일감 확보에도 도움이 될것으로 기대된다.

부산항만의 LNG 야드 트랙터

◆ ‘소형 LNG 충전설비’로 돌파구 마련

LNG 충전 인프라 구축은 LNG 트럭의 보급 성패를 좌우하는 핵심사안이지만 현재 충전소는 LCNG 포함 10곳에 불과하다. 적은 수요에 비해 높은 인프라 구축 비용이 수반되다보니 충전소 건설이 속도를 내지 못했던 것이다.

이에 한국가스공사는 ‘소형 LNG 충전설비’를 통해 돌파구를 마련했다.

소형 LNG 충전설비는 기존 충전소 대비 약 1/3의 투자금액으로 구축 할 수 있기 때문에 초기 LNG 트럭 시장수요를 빠르게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공사는 기대하고 있다.

소형 LNG 충전설비는 현장설치가 간편하도록 LNG 충전에 필요한 LNG 펌프, 디스펜서 등을 모듈화해 구성하고 공장제작 및 공장검사 후 현장 설치하는 개념이다.

기존 현장작업 방식보다 표준화 된 방식으로 효율적이며 설치비용 저감 및 설치기간을 단축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이미 유럽 선진국에서 뿐만 아니라 중국에서도 적용 되고 있는 방식이며, 차고지뿐만 아니라 고속도로 휴게소 등 원하는 곳에 쉽고 빠르게 설치가 가능하다.

가스공사는 현재 중소기업 기술이전 과정에 있으며, 이전이 완료되면 해당 기업을 중심으로 소형 LNG 충전설비 보급이 본격 확산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가스공사는 올해 연말까지 부산항만과 인천항만, 수도권매립지에 소형 LNG 충전설비 구축을 검토 중에 있으며, 향후 전국 20여곳에 필요할 것으로 보고 중장기 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다.

◆ 경유엔진→천연가스엔진으로 튜닝 가능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방안으로서 수송분야 미세먼지 저감 필요성 증가에 따라 가스공사 가스연구원에서는 LNG자동차 보급 확대를 통한 수송분야 미세먼지 발생 저감을 추진하고 있다.

가스공사는 LNG 자동차가 장거리 운행이 가능하며 적은 충전 인프라로도 대응이 가능하지만 현재 LNG 신차 보급 방식만으로는 한계가 있기에 경유차의 LNG 튜닝을 통한 보급 확대방안을 마련했다.

LNG 차량 튜닝에는 경유와 천연가스를 동시에 사용하는 ‘혼소 방식’과 천연가스만을 사용하는 ‘전소 방식’이 각각 사용된다.

이 중 전소 방식은 혼소 방식에 비해 제어가 쉽고 고장률이 낮은 장점이 있으나 경유 엔진을 유사 규격의 천연가스 엔진으로 교체할 경우 출력이 낮아져 ‘동등 이상의 출력을 갖는 엔진으로 교체’해야 한다는 기존 고시 규정(자동차 튜닝에 관한 규정, 국토교통부고시 제2017-991호)에 부합하지 않아 그동안 튜닝이 불가능했다.

그러나 가스공사와 한국교통안전공단의 노력으로 지난 5월 27일 해당 고시가 개정돼 기존 경유 엔진을 천연가스 엔진으로 교체 튜닝할 수 있는 길이 열려 향후 본격적인 LNG 차량 저변 확대에 한층 탄력이 붙게 됐다.

특히 LNG튜닝 자동차 활성화를 위해서는 LNG자동차의 성능을 확보하고 튜닝을 위한 보조금 지원제도 역시 발굴해야 한다고 밝혔다.

가스공사 관계자는 “앞으로 트럭뿐만 아니라 건설장비로 분류된 콘크리트 믹서트럭도 LNG로 전환하는 방안을 마련하는 등 우리나라 수송용 미세먼지 대책을 한 단계 끌어올려 국민 에너지 복지를 실현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국내 천연가스자동차는 버스와 택시를 중심으로 2017년 기준 약 3만9000대가 보급됐다. 199개소의 CNG충전소가 구축돼 있다.

지난 2014년 이후 NGV 보급량은 정체 상태로서 계속된 저유가로 천연가스 가격경쟁력이 하락했고, 정부지원 축소 및 활성화 의지가 부족했다는 지적이다.

2008년에는 탄소 배출량이 큰 대형 트럭, 관광버스에 LNG 적용을 시도하다 중단된 바 있다.

당시 금융위기 이후 저유가 상황으로 인한 천연가스 가격경쟁력 하락했고 높은 LNG 충전설비 구축비용으로 충전인프라 확대에 어려움을 겪었다. 역시 정부의 관심하락으로 인한 지원 축소된 영향도 컸다.

또한 디젤 혼소 방식으로 당시 기술력이 부족했다는 평가도 있었다. 하지만 2014년 부산 항만내 경유 야드 트렉터의 LNG 연료 전환 후 성공적인 운영실적을 보여 향후 경유트럭의 LNG연료 전환도 탄력을 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