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성가스 수요 급증에 따른 안전관리 기술 공유

반도체 산업현장 안전기기 적합성 평가 검증 등 발표

한국가스안전공사 허영택 기술이사가 지난 10일 온택트방식으로 개최된 제3회 독성가스 안전기술향상 연구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에너지플랫폼뉴스 지앤이타임즈] 최근 반도체, 디스플레이 등 첨단산업의 발달로 독성가스 수요가 급증하고 그 종류가 다양해지면서 사용량도 크게 증가해 독성가스 누출사고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에 따라 한국가스안전공사(사장 직무대행 김종범) 산업가스안전기술지원센터(이하 산안센터)와 한국산업특수가스협회는 지난 10일 ‘제3회 독성가스 안전기술향상 연구회’를 개최했다.

최근 코로나19 재확산과 함께 강도 높은 사회적 거리두기가 시행됨에 따라 온라인 대면방식인 온택트(Online-Tact) 방식으로 추진된 이날 연구회에는 관련업계 종사자 100여명이 참석했다.

연구회에서는 독성가스 안전관리 신기술 등을 공유하고 가스사고 발생원인과 대비책을 논의할 수 있는 신기술 정보 교류활동의 장이 마련됐다.

산안센터는 최근 개정된 고압가스 관련 법령과 사고사례 분석 등 현안사항을 공유하고 ▲유해화학물질취급시설 안전관리(전수호 과장) ▲반도체 산업현장 안전기기 적합성 평가 검증(조현일 과장)에 대해 발표했다.

업계에서도 ▲사업장 방폭 기준적용 및 시공관리 방안(삼성전자 문균태 파트장) ▲가스사업장 화재 방호설비와 신뢰성(Versum Materials Korea 김영수 상무) 등 업계 종사자들의 현장 경험과 기술 노하우를 공유했다.

또한 독성가스 안전관리 신기술 공유와 현안사항에 대한 즉문즉답 등 한층 진보한 소통을 통해 기존의 대면방식을 뛰어넘는 활발한 논의가 진행됐다.

가스안전공사 허영택 기술이사는 “연구회를 통해 선진기술을 습득하고 안전기술 향상을 통해 민간 자율 안전관리 역량 강화와 가스안전관리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되도록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