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전 인프라 구축 애로 발굴‧해결 위해 분기 1회 정례회의

수소 유통에 가스공사·안전관리 역할 가스안전공사 참여

정유사 단체 석유협회도 포함, 충전소 부지 현안 등 자문

[에너지플랫폼뉴스 지앤이타임즈]환경부가 정부와 사업자, 관련 전문가들이 참석한 ‘수소충전소 정책협의회(이하 협의회)’를 구성했다.

수소충전소 추진 과정에서 발생되는 다양한 애로 사항을 발굴하고 해결책을 모색하기 위한 모임이다.

협의회는 환경부 대기환경정책관이 협의회장을 맡고 산업부, 국토부, 국방부 등 유관 정부부처가 참여 한다.

사업자 측에서는 수소충전소 구축을 모색중인 서울시 등 전국 지자체와 더불어 도로공사, 하이넷, 효성중공업 등의 기업들이 이름을 올렸다.

전문가 그룹에서는 안전과 관련해 가스안전공사가 참여하고 유통 전담 기관으로 가스공사, 시공·유지 보수를 위해 가스기술공사, 자동차 제작을 위해 현대자동차가 포함됐다.

이외에도 단국대, 이화여대 등의 학계와 자동차환경협회 등 사업자 단체도 참여했다.

정유사 사업자 단체인 대한석유협회도 수소충전소 부지 제공 등의 지원을 위해 전문가 그룹에 포함됐다.

협의회 구성원들은 수소충전소 구축사업을 속도감 있게 추진하기 위해 사업 중 발생하는 애로사항을 발굴‧해결하며 구축‧운영 상 개선사항 등을 검토 논의한다.

회의는 분기 1회 정기회의를 원칙으로 하며 급한 문제는 상시적으로 접수하여 수시로 회의를 개최한다.

그 일환으로 환경부는 10일 제1차 회의를 열고 지자체, 민간사업자 수소충전소 구축현황을 점검하는 한편 현장에서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자리를 가졌다는 설명이다.

이에 대해 환경부 최종원 대기환경정책관은 “협의회를 통해 관련 기관들이 긴밀히 협력해 사업 중 발생하는 문제를 신속히 해결해 그린뉴딜의 핵심과제인 수소충전소 구축을 차질없이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