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국내기업 및 공공기관 'RE100' 참여 지원방안 마련

한전 중계, 발전사업자와 기업간 직접 전력거래계약 체결도 허용

하반기 제도개선 후 한전 및 에너지공단 통해 내년 1월 시행예정 

[에너지플랫폼뉴스 지앤이타임즈] 정부가 기업의 자발적인 재생에너지 사용촉진을 위한 ‘RE100’ 이행 지원방안으로 전기소비자가 재생에너지 공급인증서(REC)를 직접 구매가 가능하게 하는 등 5가지 이행수단을 추진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일 재생에너지 정책간담회를 개최하고 그동안 연구용역, 시범사업, 기업 간담회 등을 통해 전문가, 기업, 관계부처 등의 의견수렴을 거쳐 마련한 ‘RE100’ 이행 지원방안을 발표했다.

‘RE100'은 기업이 사용하는 에너지를 100% 재생에너지로 사용하겠다는 자발적 캠페인으로 현재 애플, 구글, BMW 등 242개 글로벌 기업이 CDP(Carbon Dis -closure Project) 위원회에 공식 등록해 캠페인에 참여하고 있다.

이들 글로벌 기업들은 자사가 사용하는 에너지를 비롯해 관련 기업에게까지 RE100 이행을 요구하고 있어 우리 기업들의 RE100 이행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하지만 기업이 직접 자가발전 하는 방법 외에는 현행 국내 법상 재생에너지로 생산된 에너지를 구매하는 등의 이행방법이 마련되지 않아 RE100 캠페인에 공식적으로 참여 중인 국내 기업은 없는 상황이다.

국내 기업들은 해외 고객사 요구에 대응하고 온실가스 감축과 기업 브랜드 제고 등을 위해 재생에너지를 구매할 수 있는 제도와 참여 인센티브 방안을 마련해 줄 것을 정부에 요청해왔다.

이에 따라 산업부는 기업들의 자발적인 재생에너지 사용촉진을 위한 ‘RE100’ 이행 지원에 나선다.

◇ REC 직접구매 등 RE100 이행수단 지원 

먼저 다양한 이행수단을 마련해 기업 등 전기소비자의 선택권을 보장키로 했다.

지난해부터 시범사업을 진행한 녹색 프리미엄제와 인증서(REC) 구매, 제3자 PPA, 지분 투자, 자가 발전 등 5가지 재생에너지 구매‧사용 방안을 마련한다.

‘녹색 프리미엄제’는 한전이 구입한 재생에너지 전력에 대해 녹색 프리미엄을 부과해 일반 전기요금 대비 높은 가격으로 판매하는 제도로 한전은 오는 12월 1차 입찰을 진행할 계획이다.

녹색 프리미엄 판매 재원은 에너지공단이 재생에너지에 재투자할 예정이다.

전기소비자가 재생에너지 공급인증서(REC)를 직접 구매하는 방안도 추진한다.

RPS 의무이행에 활용되지 않은 REC를 직접 구매할 수 있게 하는 방안으로 에너지공단은 내년 1월까지 ‘RE100’용 REC 거래 플랫폼을 개설할 예정이다.

한전을 중개로 재생에너지 발전사업자와 전기소비자간 직접 전력거래계약을 체결하는 제3자 PPA제도도 도입한다.

그동안 국회와 시민단체에서 RE100 이행방안으로 적극 도입을 요청해온 제도로 한전을 통해 내년 1월부터 전기소비자와의 직접계약이 가능하도록 할 계획이다.

산업부는 기업이 재생에너지 발전사업에 직접 지분을 투자하는 방안과 기업 등 전기소비자가 자기 소유의 자가용 재생에너지 설비를 설치하고 생산된 전력을 직접 사용하는 방안도 RE100 이행수단으로 지원한다.

아울러 에너지공단은 RE100 지원기관으로서 이행수단별 재생에너지 구매‧사용 실적을 추적하고 확인하는 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이다.

◇ 재생에너지 구매-온실가스 감축과 연계

이행수단 지원 외에도 온실가스 감축 실적과 연계해 재생에너지 사용부담을 완화한다.

산업부는 환경부와의 협의를 통해 전력 사용량에 따라 온실가스 배출 규제를 받는 국내 기업들이 재생에너지를 구매할 경우 온실가스 감축 실적으로 인정키로 했다.

국내 기업들은 ‘재생에너지 구매’라는 온실가스 감축수단이 추가로 마련된 것으로 RE100 이행과 온실가스 감축을 동시에 추진할 수 있게 됐다.

이밖에도 산업부는 기업 뿐만 아니라 공공기관도 RE100 캠페인에 참여하도록해 공공기관들이 RE100 캠페인 확산에 선도적인 역할을 하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