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가스 특정사용시설 검사, 경합지역 물량 30% 점유

도시가스 특정사용 시설 정기 검사 시장에 뛰어든 민간공인검사기관의 약진으로 가스안전공사가 고민에 빠졌다.
민간 검사기관의 활약이 커지면서 안전공사의 검사업무를 잠식해나가고 있기 때문이다.

현재 영업활동을 하고 있는 민간공인검사기관은 대한가스산업안전, (주)도시가스검사시설. 대한종합안전기술 3곳이다. 지자체에서 공인검사기관으로 인정을 받은 서울, 인천, 경기 등 수도권 일부이 주요 활동 무대다.

이들 민간 공인기관은 규모가 작은 사용시설을 영업대상으로 집중적으로 공략하고 있는데 최근에는 가스안전공사와 경쟁을 벌이는 지역에서 30% 이상 검사할 정도로 성장하고 있다.

가스안전공사 관계자에 따르면 “서울, 경기, 인천등 올 1/4분기 정기검사 대상 사용시설 가운데 39%가 민간검사기관에서 검사를 맡은 것으로 파악된다”고 전했다.
민간공인검사기관의 검사 대상은 비교적 규모가 작은 시설이어서 검사 수수료는 전체의 30%가 될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이에 대해 안전공사 본사 연료가스부에서는 민간공인검사기관이 활약하는 곳이 일부지역에 국한돼 있고 특정사용시설 검사 수입이 회사 전체 실적에 차지하는 비중이 작아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입장이다.

산자부 에너지안전과 역시 가스안전공사에서는 민간검사기관을 경쟁상대로 볼 것이 아니라 이들이 검사업무를 제대로 하는 지 관리감독해야한다는 역할만 강조하고 있다.

하지만 사설검사기관에서 정기검사를 놓고 경쟁을 벌이는 지역본부, 지사에서는 민간검사기관의 영업력에 상당한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 상황이다.

검사 실적 감소가 업무 평가에서 불리하게 작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현장 검사업무 담당자들은 최근 민간검사기관에서 자사 검사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에 대해 가스배상책임보험을 가입해주는 등 서비스를 강화하는 데다가 수수료 할인 등 다양한 영업전략을 구사하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일부 공사직원들은 사설검사기관의 영업 영역이 점차 늘어날 것을 감안할 때 앞으로 안전공사의 수입에 상당한 타격을 줄 것이라며 대응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이와 관련 지난해 안전공사와 사설검사기관의 검사권 경쟁이 가열되면서 공정위 제소등 신경전은 공공연한 사실이다.

이들 사설 공인 검사기관들은 협의회 구성을 추진하는 등 안전공사에 대응하기 위한 전략을 적극적으로 모색중이다.

한편 도시가스 특정사용시설은 전국적으로 5만여개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되는 가운데 이들의 정기 검사 수수료는 2~30만원까지 면적에 따라 정해진다.
특정가스사용시설은 가스사용자가 소유하는 건축물의 연소기 소비량이 월 2,000㎥(1종 보호시설 내에 있는 경우에는 1,000㎥)이상인 가스사용시설과 시,도지사가 안전관리상 필요하다고 인정하여 지정하는 가스사용시설을 말한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