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온난화 방지 위한 ‘2030 석탄발전 퇴출 로드맵’ 수립 촉구

국회의원 300인에 설문…'석탄발전 퇴출 시점 입장 확인할 것'

환경운동연합은 26일 ‘탈석탄법 제정 캠페인’ 기자회견을 열고 ‘기후 비상사태, 석탄발전 퇴출을 촉구하는 환경운동연합 1천인 선언’을 발표했다.

[에너지플랫폼뉴스 지앤이타임즈] 2030년까지 석탄발전을 금지하는 법안을 제정해야 한다는 1천인의 선언이 발표됐다.

환경운동연합은 26일 ‘탈석탄법 제정 캠페인’ 기자회견을 열고 ‘기후 비상사태, 석탄발전 퇴출을 촉구하는 환경운동연합 1천인 선언’을 발표했다.

환경운동연합 회원 1,233명이 선언자로 참여한 이번 선언문에서 1.5°C 지구 온난화 방지를 위해서 석탄발전의 퇴출은 전 세계적으로 2040년까지, OECD 국가들은 늦어도 2030년까지 이행돼야 한다는 게 과학의 권고임을 강조했다.

또 정부 정책이 감축이 아닌 현상 유지의 매우 소극적인 수준에 머물러 있음을 비판하고 신규 석탄발전소 건설 금지와 ‘2030 석탄발전 퇴출 로드맵’ 수립을 포괄한 탈석탄법 제정을 촉구했다.

환경운동연합은 한 달간 전국적으로 ‘석탄발전 대탈출! 탈석탄법 제정 캠페인’을 진행할 예정이며 국회와 정부에 △2030 석탄발전 퇴출 로드맵 수립 △환경 과세 강화 및 환경급전 제도화 △석탄발전 사업에 대한 공적금융 지원의 중단 △건설 중 석탄발전의 중단 및 지원 근거 마련 등을 촉구했다.

또한 전국 회원들과 함께 국회의원을 대상으로 석탄발전 퇴출 시점에 대한 의견 등 6가지 문항으로 구성된 설문조사를 실시해 300명 국회의원의 입장을 확인할 예정이다.

당진환경운동연합 김정진 사무국장은 “충남은 전국 석탄발전소의 절반이 몰려있어 대기오염물질 배출량 조사 5년 연속 전국 1위 지역”이라며 “지역에서 석탄발전 감축과 에너지 전환을 위한 노력이 이뤄지지만 궁극적인 석탄발전 퇴출을 위해선 중앙 정부와 법 제도 개선이 뒷받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