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산하기관과 협의체 협약 맺어

공모 통해 25개 도시 선정, 2년간 비용 지원

지원단 통해 지역 아이디어 발굴· 자문 창구 마련

[에너지플랫폼뉴스 지앤이타임즈]그린뉴딜 핵심 사업중 하나로 추진되는 ‘스마트 그린 시티’ 조성을 위한 지원단이 구성된다.

환경부는 19일 한국환경공단, 한국수자원공사, 한국환경산업기술원 등 산하기관과 9월 중 공모 예정인 ‘스마트 그린도시’ 사업의 성공적 추진을 위한 지원단 구성 업무 협약을 체결한다고 밝혔다.

‘스마트 그린도시’ 사업은 도시의 기후변화 대응력을 높이기 위해 생활공간을 녹색전환하는 내용으로 꾸며진다.

이와 관련해 환경부는 우수 사업계획서를 제안한 25개 도시를 공모 과정을 거쳐 선정하고 2021년부터 2년간 사업 비용을 지원한다.

지원 비율은 총 사업 비용 중 약 60% 수준을 국고로 보조하게 되는데 이달 27일 지자체 사업설명회를 열고 9~11월 중 공모 작업을 거쳐 12월에 최종 선정한다.

이에 앞서 환경부는 지난 6월부터 도시·지역 환경전문가와 4차례에 걸친 포럼과 간담회를 열고 세부적인 사업 추진 방향을 검토한 바 있다.

그 과정에서 지역의 아이디어 발굴지원과 자문제공을 위한 지원단 필요성이 제기되면서 이번에 업무협약을 맺고 지원 창구를 마련하게 됐다는 설명이다.

환경부에 따르면 오는 9월, 국내 도시·환경분야 전문가들과 ‘스마트 그린도시 전문가 자문단’을 구성해 탄소중립 도시의 본보기를 비롯해 다양한 확산 방안을 선보일 예정이다.

이에 대해 환경부 이병화 정책기획관은 “스마트 그린도시는 도시공간을 중심으로 그간의 환경부 정책을 종합하는 최초의 사업으로 환경부와 산하기관이 힘을 모아 지역 주민이 체감할 수 있는 성과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