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주도 대규모 해상풍력 단지개발 지원사업’ 공모 실시
정부와 지자체 주도 대규모 해상풍력 적합입지 발굴 추진
어업·해양생태계 영향 적은 경제성 우수한 입지 발굴 목적  
환경성‧주민수용성 사전 확보한 계획적 해상풍력 개발 활성화

제주 탐라해상풍력단지 전경(제공:에너지정보문화재단)

[에너지플랫폼뉴스 지앤이타임즈] 해상풍력발전 확대의 최대 걸림돌인 환경성과 주민수용성을 사전에 확보한 계획적 해상풍력 개발사업이 추진된다.

그동안 민간 위주로 진행돼 지지부진하던 해상풍력의 확대를 위해 정부와 지자체 주도로 해상풍력 개발사업을 추진 중인 대규모 해상풍력발전단지를 지원하기 위한 대상 모집에 나선 것.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달 17일 발표한 ‘해상풍력 발전방안’ 후속조치로 오는 5일부터 정부와 지자체 등 ‘공공주도 대규모 해상풍력 단지개발 지원사업’ 2020년 지원 대상을 공모한다고 밝혔다.

이번 공모에서 대규모 해상풍력단지 개발지원 사업과 2020년 추경으로 신규 반영된 해상풍력 적합입지 발굴 등 2개 사업의 지원 대상을 선정한다.

대규모 해상풍력단지 개발지원 사업은 지자체가 추진 중인 대규모 해상풍력단지의 기초설계, 풍황·해양환경 조사, 주민협의 등 개발비용 일부를 국비로 최대 75억원까지 3년간 지원한다.

지원대상 선정시에는 개발이익의 지역공유와 주민수용성 확보 계획을 중점 평가해 해상풍력이 주민의견을 적극수렴하고 수산업 등 지역경제와 상생하며 추진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해상풍력 적합입지 발굴 사업은 산업부, 해수부, 환경부와 전력연구원, 한국해양수산개발원 등 관련 전문기관이 공동으로 해양공간 조사를 통해 적합입지를 발굴하는 사업이다.

조사 대상으로 선정된 권역은 풍황, 환경(해양생태, 지질 등), 지역수용성(어업활동 현황, 이해관계 등)을 사전에 면밀하게 검토해 어업·해양생태계에 영향은 적으면서 경제성이 우수한 입지를 발굴하는 것이 목적이다.

산업부 관계자는 “그동안 해상풍력 개발은 민간사업자 중심으로 추진돼 주민수용성 확보가 미흡했고 이로 인해 인허가 등이 지연되는 경우가 많았다”며 “이번 사업을 통해 정부, 지자체가 해상풍력 보급에 주도적인 역할을 담당해 주민과 상생하고 지역경제 발전에도 기여하는 해상풍력 개발모델을 발굴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산업부는 지난달 17일 2030년까지 12GW의 해상풍력 보급과 국내 산업경쟁력 강화를 통해 세계 5대 해상풍력 강국으로 도약하기 위한 추진방안을 담은 ‘해상풍력 발전방안’을 발표한 바 있다.

정부와 지자체 주도로 해상풍력 계획단계부터 참여해 주민수용성과 환경성을 확보하고 나아가 터빈제조, 해상구조물 제작·운반·설치 등 해상풍력 관련 대규모 민간투자를 통해 연 8만개 이상의 일자리를 창출하는 등 국내산업과 기술 경쟁력을 제고하겠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