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공단, 여름철 냉방기기 관리로 건강 챙기고 전기절약 하세요

실내기 필터세척‧환기 등 6가지 슬기로운 냉방요령 설명

언택트 시대 유튜브 등 온라인‧모바일 플랫폼 통해 에너지절약 동참 유도

2020년 여름철 절전캠페인 홍보물

[에너지플랫폼뉴스 지앤이타임즈] 쾌적한 실내 환경을 유지하면서 전기절약에도 도움을 줄 수 있는 ‘여름철 냉방설비 운전관리 가이드’가 배포된다.

한국에너지공단(이시장 김창섭)은 무더위가 예상되는 7월 6일부터 8월 18일까지를 전력수급대책 기간으로 정하고 에너지절약을 강조해오고 있는 가운데 냉방설비 가이드를 통해 국민들이 실생활에서 쉽게 활용할 수 있는 냉방설비 운전요령을 안내할 예정이다.

이번에 제작된 가이드에는 크게 일반 가정, 소형점포, 사무실에서 활용 가능한 냉방설비 운전 방법과 중앙 집중식 냉방설비를 운용하는 건물의 냉방설비 유지보수 지침 등이 포함돼 있다.

특히 ▲적정 실내 냉방온도 26℃ 설정 ▲실외기 주변 정리‧청소 ▲실내기 필터세척‧관리 ▲주기적 환기 ▲차양을 통한 햇빛 차단 ▲냉방기 자가 점검 방법 등 6가지 슬기로운 냉방요령이 안내되고 있다.

또 건물관리자 대상의 중앙 집중식 냉방설비의 효율적 운영방법과 대표적인 냉방설비별 유지보수 체크리스트 등이 담겨 있다. 

에너지공단은 공공기관과 지역자치단체 및 에너지다소비사업장 등 민간건물을 대상으로 가이드북을 배포할 계획이다. 

더불어 가이드 내용을 카드뉴스, 영상 등 다양한 콘텐츠로 제작하고 유튜브 등 온라인‧모바일 플랫폼에 배포해 전국민이 슬기롭게 냉방기기를 관리하면서 에너지절약에 동참할 수 있도록 유도할 계획이다.

에너지공단 한 관계자는 “생활 속 방역이 중요시 되는 상황에서 ‘여름철 냉방설비 운전관리 가이드’가 국민의 건강과 시원한 여름나기에 도움이 될 수 있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에너지공단은 전력수급대책기간 동안 생활 속 방역 중심의 ‘슬기로운 냉방요령’을 주제로 온라인 등 비대면 중심의 캠페인을 전개해 나가고 있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