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개 환경단체 연합, 경남도청 앞서 기자간담회 개최

경남도 기후위기 비상선언 선포 계기로 실질적 조치 요구

석탄화력 대기오염 배출허용기준 조례 제정 방안 등 주문

전국 탈석탄 네트워크 준비위원회가 경남도청 앞에서 기자 간담회를 진행하고 있다.

[에너지플랫폼뉴스 지앤이타임즈]충남에 이어 전국에서 두 번째로 많은 석탄화력발전소가 가동되는 경남이 탈석탄에 나서야 한다는 주문이다.

기후솔루션, 녹색연합, 환경운동연합 등 전국 15개 환경단체로 구성된 전국 탈석탄 네트워크 준비위원회는 15일 경남도청 앞에서 기자 간담회를 열고 김경수 지사에게 실질적인 탈석탄 노력에 나설 것으로 촉구했다.

경남은 현재 16개 석탄발전소가 가동 혹은 건설중이다.

고성군에 삼천포화력 6기, 하동군에 하동화력 8기가 가동중이고 고성군에 고성하이화력 2기가 추가로 건설되고 있어 충남에 이어 두 번째로 많은 석탄화력이 들어서게 되는 것.

이와 관련해 탈석탄 준비위는 경남도가 선언적인 수준을 벗어나 기후변화 대응과 관련한 실질적인 정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경남도가 지난 6월 ‘2050 탄소중립’을 기치로 기후위기 비상선언을 선포한 것과 관련해 실질적인 후속 조치에 나설 것으로 요청한 것.

특히 구체적인 실천 방안으로 ‘2030 석탄발전 폐쇄 비전 수립’, ‘탈석탄 금융기관 우대 금고 지정 기준 마련’, ‘석탄발전 대기오염물질 배출허용기준 조례 제정’ 등을 제안해 경남도가 실제로 정책에 반영할 지 여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