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대 분야 집중해 2050년 ‘탄소배출 제로’ 도시 완성
2022년까지 2조6000억 원 투입해 위기 대응
관용차‧시내버스‧택시, 전기‧수소차로 전면 교체 추진
[에너지플랫폼뉴스 지앤이타임즈] 포스트코로나 시대로 가는 문명 대전환의 기로에서 서울시가 지구, 인류생존을 위한 미래전략인 ‘서울판 그린뉴딜’을 과감하게 추진한다.
박원순 시장은 2022년까지 2조6000억 원을 투입해 대대적으로 ‘그린뉴딜’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서울판 그린뉴딜’의 전략은 ▲건물 ▲수송 ▲도시숲 ▲신재생에너지 ▲자원순환 5대 분야를 집중 추진해 경제위기와 기후위기에 동시에 대응하고, 사람·자연, 미래가 공존하는 살기 좋은 지속가능한 도시를 만드는 것이다.
서울지역 온실가스 배출의 약 94%를 차지하며 3대 주범으로 꼽히는 건물(68.2%), 수송(19.4%), 폐기물(6%)로 인한 배출을 줄이고 도시숲을 확대해 온실가스를 줄이며 신재생에너지 전환 가속화 전략을 동시 다발적으로 병행한다.
예컨대 취약계층이 많이 이용하는 노후 공공건물 241개소부터 에너지 효율을 제로에너지건물 수준으로 높이는 ‘그린 리모델링’을 대대적으로 시작한다.
내년부터 연면적 1000㎡ 이상인 시 공공건물은 건물의 온실가스 배출량을 제한하는 ‘건물온실가스총량제’도 도입한다.
민간 신축건물에 대한 ‘제로에너지건축(ZEB) 의무화’도 정부 로드맵보다 2년 앞당겨 2023년에 시작한다.
수송 분야는 2050년까지 서울의 모든 차량을 친환경 전기‧수소차로 바꿔나간다는 목표로 '그린 모빌리티' 정책을 추진한다.
서을시 시내버스는 2021년 교체 차량부터 의무화해 2025년까지 전체 시내버스(7,396대) 절반 이상인 4,000대를 전기‧수소차로 전환한다.
택시는 2030년 교체 차량부터 의무화 도입을 목표로 보조금 확대, 친환경 차량 차령 확대 등 지원정책을 마련한다.
더 나아가 2035년부터는 배출가스가 ‘0’인 전기‧수소차만 등록 가능하도록 법 개정을 추진하고 사대문 안 녹색교통지역 내에서는 전기‧수소차만 운행이 가능하도록 한다. 2050년에는 서울 전역에 전기·수소차만 운행되도록 관련 법령 개정을 정부와 국회에 요청할 예정이다.
서울시 내 숲과 공원 확충에도 집중한다.
서울시가 추진 중인 기후변화 대응 도시숲(약 85만㎡) 신규 조성을 포함한 ‘3000만 그루 나무심기’는 2022년까지 완료를 목표로 진행한다.
그 밖에도 공공시설에 태양광 발전시설을 설치하고, 폐기물 발생을 원천적으로 줄이고 발생된 폐기물은 자원화해 2025년까지 생활폐기물 직매립 제로화를 실현한다.
서울시는 이 과정에서 ‘그린뉴딜’ 산업을 부흥시켜 2022년까지 총 2만6000 개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2050년 탄소배출 제로(Zero) 도시’를 실현한다는 목표다.
박원순 시장은 “'서울판 그린뉴딜' 추진으로 탈탄소 경제‧사회로의 대전환을 본격화"한다며 "지난 8년 간 지속가능성의 시대로 나아가는 체력을 키웠다면 이제는 체질을 완전히 바꾸는 혁명적 변화를 통해 그린뉴딜의 글로벌 표준모델을 제시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