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전남 도시가스 사고 공동대응위원회 열어
광주전남 도시가스 사고 공동대응위원회 열어
  • 정상필 기자
  • 승인 2020.06.03 00: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시가스사간 비상대응체계 구축 및 안전관리 우수사례 공유

대형사고 예방위한 굴착공사 주의 당부
한국가스안전공사 광주전남지역본부 도시가스분야 재난 예방활동과 대응체계 향상을 위한 2020년 제1차 ‘공동 재난대응 안전관리위원회’를 개최했다.
한국가스안전공사 광주전남지역본부 도시가스분야 재난 예방활동과 대응체계 향상을 위한 2020년 제1차 ‘공동 재난대응 안전관리위원회’를 개최했다.

[지앤이타임즈] 광주전남권역 도시가스사간 비상연락체계와 공동 재난체계를 구축하고 안전관리 현안사항을 공동 연구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한국가스안전공사 광주전남지역본부(본부장 탁송수)는 2일 코로나로 인해 연기됐던 광주전남권역 도시가스분야 재난 예방활동과 대응체계 향상을 위한 2020년 제1차 ‘공동 재난대응 안전관리위원회’ 정기회의를 개최했다.

위원회는 분기 1회 지역별 순회 개최하는 정기회의와 재난발생시 임시회의로 운영된다.

광주전남권역내 가스안전공사와 가스공사 그리고 4개 도시가스사간 비상연락체계를 구축하고 재난발생시 피해 복구 장비 및 인력지원 체계를 확립하는 등 공동재난체계를 구축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아울러 정기회의에서는 각 사별 특화된 안전관리 우수 추진사항과 아차사고 사례 등에 대한 공유와 더불어 안전관리 현안사항을 토의하고 공동연구 등을 실시하고 있다.

이번 1차 회의에서는 공동재난대응 매뉴얼을 정비하는 한편 공동주택 가스시설미비 현황 및 대책, 굴착공사현장 도시가스배관 파손사고 예방 대책 등 주요 안전관리 현안사항과 스마트 가스안전관리 구축사례 등 안전관리 우수사례를 공유하고 토론하는 시간을 가졌다.

또한 2차 회의는 각 사별로 아차사고 사례 및 예방대책과 IoT 안전관리시스템 개선사항 등을 주제로 전남도시가스에서 9월중 개최하기로 결정했다.

이와 함께 하반기에는 재난발생 대응 시나리오에 의한 가상 합동훈련을 공동 실시하기로 합의 했다.

가스안전공사 탁송수 광주전남본부장은 “최근 잇따른 굴착공사 현장에서의 사고는 자칫 대형사고발생으로 이어질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며 “안전확보에 관한 국민적 관심과 요구가 그 어느때 보다 높아진 시기에 공동재난대응을 통한 소통과 협업체계를 통해 사고예방에 최선을 다해줄 것”을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