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서울에너지공사 김중식 사장]
난방수요 급증으로 2024년 공급부족, 빠른 추진 필요
서울에너지공사, 신재생에너지 크리에이터로 만들 것
열생산원가 반영 강화한 합리적인 요금제도 개편해야

[에너지플랫폼뉴스 지앤이타임즈]

서울에너지공사 김중식 사장은 집단에너지의 근간을 유지하면서도 서울을 넘어 국가 신재생에너지사업의 선도기업이 될 수 있도록 신성장목표를 설정했다고 밝혔다.

특히 태양광발전과 건물에너지효율화, 스마트그리드 분야에서 새로운 사업을 확대하고 전력수요관리사업, 가상발전소 사업, ICT를 활용한 건물효율화사업 등 분산자원 기반의 스마트그리드를 통해 서울시의 에너지자립을 달성하겠다는 포부도 밝혔다.

김 사장은 1979년 한국전력공사에 입사한 이후 서부발전 태안발전본부장, 한국플랜트서비스 대표이사 등을 역임한 바 있다. 41년간 발전소 건설, 운전, 정비 계획 등의 역량을 쌓아온 에너지전문가로서 지난 3월 18일 공사의 2기 사장으로 취임했다.

김 사장은 마곡열병합발전소 민원 사태에 대해선 공사가 주민들에게 충분한 설명을 드리지 못했던 것은 아닌가 되돌아 보려한다며 주민들과 대화 창구가 하루 빨리 열리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서울에너지공사 김중식 사장

▲ 서울에너지공사 사장에 취임한지 이제 두달여가 지났다. 대략적 업무파악도 마쳤을텐데 소감은 어떠한가.

- 공사 출범 2기는 매우 중요한 시기다. 더 이상 시행착오를 하면 안된다. 사업을 본격화해야하고 1기에서 확인된 여러 문제점들을 잘 다듬어서 뭔가를 보여줘야하는 시기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고민이 많다. 그동안 중앙정부 공기업에서 일할때와는 여건이 많이 달라진 만큼 마음가짐도 다르다. 

중앙정부공기업의 경우 공익성이 20% 기업성이 80%인 반면 지방공기업인 서울에너지공사는 공익성이 80%, 기업성이 20%다. 지방공기업이 적자를 보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시민을 위해 노력하는 모습이 처음에는 너무 생소했다. 어떻게 적자를 보면서도 공익에 자금을 투입할 수 있나 괴리감이 느껴졌다. 

지방공기업들은 각 지자체들에서 반드시 해야하지만 여건이 부족해 못하는 공익성을 대신해주는 역할을 하고 있다.

즉 적자임에도 불구하고 공익성을 추구하는 것이 지방공기업의 숙명이다. 

여러방면으로 공사의 사업들과 재무상태를 확인해 보면서 보다 질 높은 공익을 실현하기 위해서라도 경영수지개선은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 친환경에너지사업을 확대하겠다는 의중도 밝혔는데 서울에너지공사의 장기적 비전은 태양광이나 연료전지 등 신재생에너지에 있다고 봐도 되는 건가.

- 인사청문회에서도 밝혔지만 서울에너지공사는 아직 떠오르는 캐릭터가 없다. 그래서 서울에너지공사를 신재생에너지의 크리에이터로 만들어 나갈 방침이다. 

원자력발전이나 석탄화력발전, LNG 발전의 경우 타국에서 방문했을 때 상징적으로 찾아갈 기업들이 존재한다.

그런데 신재생에너지를 한국이 많이 하고 있다고 알려져도 딱히 찾아갈 기업이 없다.

태양광사업을 많이 한다던데 어디를 가면 좋을까 생각해보면 마땅하지가 않다. 그래서 서울에너지공사를 신재생에너지 하면 바로 생각나는 기업으로 만들고 싶다. 

기후변화 이슈는 이제 누구도 거부할 수 없는 시대가 됐다. 우리나라도 기후변화 이슈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더구나 우리나라는 2018년도 기준 세계 7위의 온실가스 배출국가라는 불명예를 썼다. 

이러한 가운데 신재생에너지 확대는 불가피해보인다. 

많은 사람들이 에너지분권을 이야기하고 있다. 에너지분권을 완성하기 위해서는 전력관리차원의 구상이 있어야 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공사에서 수행하고 있는 마곡제로에너지시티(ZEC) 과제가 지역단위 스마트그리드 개념이 될 것이라고 본다. 성공적으로 진행되면 지역단위 스마트그리드 시대가 열릴 것이다. 다만 제도적으로 풀어가야하는 문제도 있다. 

틀에 박힌 태양광사업이 아니라 좀더 다양하고 디자인 적으로도 친근감 있는 태양광사업을 하려고 한다. 염료형, 유기성 태양광시범사업도 준비 중이다.

수요측 전력을 판매하고 연계하는 것이 가장 큰 과제가 아닐까 한다. 공사에서는 현재 소규모 전력중계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태양광의 경우는 이미 베란다, 주택형 등 서울시로부터 위탁받은 미니태양광발전사업을 운영하고 있으며 강변북로 태양광발전사업, 롯데마트 옥상태양광, 수상태양광발전사업 등 다양한 태양광발전사업을 구상 중이다. 

▲ 국내 열병합발전사업이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는 근본적 이유는 무엇이라고 보는가. 또 해결책이 있다면?

- 열병합발전은 아무래도 연료비에서 많은 어려움이 따르지 않나 생각한다. 100MW 미만의 열병합발전설비는 도시가스사로부터 연료를 받게 돼 있다. 또한 천연가스요금이 발전용은 높게 책정돼 있어 대규모로 발전하는 사업자들 대비 절대적으로 경영여건이 좋지 않다. 

열병합발전설비에 대해서는 가스공사로부터 직공급 받지 않으면 사실상 사업이 어려운 상황이다. 

서울시민의 세금으로 운영되는 공사임으로 적자구조를 줄이기 위한 다각도의 노력을 기울일 계획이다.

경영의 효율을 높이고, 에너지전환에 맞추어 신재생에너지 산업을 신성장동력으로 삼아 집단에너지 시설의 집중도를 낮춰 나가겠다. 기존 집단에너지 시설에 대해서는 손실율을 줄이고 가스도입을 다변화해 원가를 낮추고 적자를 줄여 가겠다.

‘원전하나줄이기’, ‘태양의 도시, 서울’로 이어지는 서울시 에너지정책은 에너지 분산형 생산도시를 표방하고 있다. 집단에너지는 대표적 분산형 전원으로서 대도심에서 에너지를 공급하고 있으며 온실가스 감축 자원으로 활약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 공사를 비롯한 많은 사업자들이 적자에 허덕이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특히 우리 공사는 국내 1호 집단에너지사업자로서 설비 노후화에 따른 안전관리 비용 증가, 열요금 규제, 전력시장에서 원가 미만 보상의 삼중고에 시달리고 있다. 

사업여건 개선을 위해서 열생산원가를 반영을 강화한 합리적인 요금제도 개편 필요하다. 

또한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공사는 사업자 간 열거래를 통한 미활용열 활용, 노후설비 개체를 위한 안전예산 투자 등을 지속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정부의 제도적 정책지원이 필요하다.

열병합 용량별(100MW기준) 천연가스 요금 차등 개선 등 연료비 정책 개선도 지속적으로 요구할 계획이다.

▲ 마곡열병합발전소 건설의 필요성에 대해 하고 싶은 이야기가 있다면?

- 7만5000세대는 강서지역의 포화연도(2031년) 열공급대상 세대수이며, 부천열병합 발전소 수열로 7만5000세대 모두 열공급이 가능하다는 의미가 아니다.

부천열병합 발전소로부터 최대공급량은 130Gcal/h로 약 2만6000세대 공급이 가능한 물량이다.

2018년 마곡지구의 열수요 증가 대비 생산설비 부족으로 서남집단에너지 2단계 시설(열병합발전소) 건설이 시급하다.

2018년 강서구 열수요 253Gcal/h 대비 자체 열생산은 68Gcal/h(27%)에 불과하며, 부족분 185Gcal/h(73%)는 목동 등 외부로부터 수열 중이다. 

향후 마곡지구의 지속개발과 지역 난방수요의 급증으로 2024년부터는 약 4만 세대분(197Gcal/h) 공급 부족이 예상된다. 발전소 건설일정 고려 시 빠른 추진이 필요하다.

발전소 건설을 반대하는 비상대책위원회가 있다. 그분들이 주장하는 것은 대기오염물질배출과 미세먼지 발생 등이다. 

서남집단에너지사업을 반대하는 주민들의 우려가 전혀 이해가 안되는 것은 아니다.

LNG열병합발전소에 대해 잘 모르면 걱정이 될수도 있을 것이다.

당장 내 눈으로 볼수 있는 곳에 발전소가 들어온다는데 발전소에 대한 정보가 충분하지 않은 일반인들이 봤을때는 오해할 수도 있다. 

어떻게 보면 우리 공사가 주민들에게 충분한 설명을 드리지 못했던 것은 아닌가 되돌아 보려고 한다.

최대한 주민들에게 진실을 설명하는 기회를 만들려고 한다. 일단 대화 창구가 열려야 한다. 

환경부에서는 배출되는 대기오염물질을 철저히 관리하고 있다고 하지만 직접 얼굴을 마주하고 대화하는게 더 효과적일 것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