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PG수입사 아이디어, 환경부 정책 맞물려 호기 맞아

- LPG엔진 2만대 개조되면 연간 800억원 신규 매출 발생 -

경유차 LPG엔진 개조사업이 수도권 대기환경 개선에 관한 특별법(이하 수특법) 시행에 따라 급성장하고 있다.

당초 LPG수입사 E1과 SK가스가 신규수요 창출을 위해 착안했던 아이디어가 이젠 대규모 정부 예산이 투입되는 환경부의 대기질 개선 주요 아이템으로 부상한 것이다.

LPG엔진 개조사업은 미세먼지의 저감효과를 100% 달성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이며 미덕인데 이러한 점이 환경부의 정책 취지 맞물려 지원을 이끌수 있었다.

LPG엔진 개조 사업은 2003년 서울시 경유 사용 청소차의 LPG차 개조 사업이 환경부 정책사업으로 결정되면서 관심을 모으기 시작했다.

이어 2004년 들어 환경부가 수도권 경유차의 LPG엔진 개조사업이 본격적으로 추진하면서 사업 규모가 확대되고 있다.

2004년도 서울, 경기, 인천 지역 경유차가 1,233대가 LPG차로 개조됐으며 2005년도에는 6,650대의 LPG차량이 새롭게 탄생했다.

2005년까지 8,000대에 육박하는 수도권 경유차가 LPG차로 개조된 것이다.

LPG엔진개조사업이 활성화되면서 이 사업에 투입되는 정부 예산도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는 추세다.

LPG엔진개조 예산은 환경부과 해당지자체가 절반씩 부담하고 있는데 2004년도 50억원에서 지난해 271억원으로 5배 이상 늘었다.

환경부에 계획에 따라 경유차 1만6710대가 LPG차로 개조되면 올해는 정부 예산 682억원 가량이 투입될 예정이다.

LPG엔진 개조사업이 확대됨에 따라 관련 업계에 미치는 파장 역시 커지고 있다.

지난해까지 완성된 LPG엔진개조 차량과 올해 환경부 계획물량을 합할 때 대략 2만200여대의 경유차가 LPG차로 개조되는 데 이같은 수치는 LPG RV 차량의 2004년, 2005년 총판매 물량에 맞먹는다.

카렌스II는 2004년 9210대가 2005년도 1만1586대가, 레조는 4,938대와 6,439대가 신규로 판매된 점과 비교할 때 LPG엔진 개조사업의 성과의 의미를 짐작할 수 있다.

- LPG엔진 개조효과 RV신차 판매와 비슷 -

전체 시장에 미치는 영향이야 미비하겠지만 LPG시장이 성장국면을 지나 정체됐다는 점을 감안할 때 신규 수요 창출이라는 면에서 의미가 깊다.

LPG개조사업자와 서울시 관계자에 따르면 2만여대의 경유차가 LPG차로 개조될 경우 연간 1억리터가 넘는 부탄 신규 매출이 발생되고 이로인해 800억원 정도의 신규매출이 발생된다.

그러나 경유차 저감시장 환경의 변화를 극복하고 LPG엔진 개조 사업이 지속적인 성과를 거둘지는 미지수다.

지난해까지는 지자체에서 배출가스 저감 효과가 좋은 LPG엔진 개조를 유도하는 등 관주도로 사업이 진행됐다면 올해부터는 차량 소유자들의 선택이 절대적인 영향력이 미치기 때문이다.

저감수단간 본격적인 경쟁시대가 개막됨에 따라 DOC와의 치열한 시장 쟁탈전이 불가피하기 때문에 LPG엔진개조로 차주들의 마음을 끌어오는 것이 쉽지가 않은 상황이다.

LPG엔진 개조 대상 차량은 전체 저공화해 차량 가운데 적용 가능차종 범위가 가장 좁고 장치 제작사 또한 저감장치 업체에 비해 숫자도 작고 영세하기 때문에 마케팅에 밀릴 수 있다.

이와 관련 환경부가 집계한 자료에 따르면 이룸과 엑시언이 LPG엔진개조 인증을 받은 차종(업체별 인증 차종 중복 합계) 278개인 반면 DOC는 SK등 7개 업체가 781 차종에 대해 인증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환경부 정책에 건설교통부 정책이 뒷받침되지 않고 있는 것도 문제가 되고 있다.

LPG엔진 개조업계에서는 2.5톤급 화물차의 경우 LPG엔진 개조가 가능하지만 유가보조금 지원에는 제외되면서 개조사업이 활성화되지 않고 있다며 불만을 토로하고 있다.

또 법적으로 보장된 에프터 서비스 기간을 포함해 개조차량의 사후관리를 위한 체계적인 관리시스템도 요구되고 있다.

초기에 비해 한층 단축되기는 했지만 여전히 LPG엔진개조는 DPF, DOC 장착에 비해 작업시간이 길고 주유소에 비해 충전 인프라가 미진한 점도 걸림돌이 될 수 있다.

특히 올들어 당초 예상에 비해 배출가스 정밀검사 불합격된 차량이 작아 사업 대상 차량을 물색하는 것도 걸림돌이다.

10만원에서 30만원 정도의 자가부담금과 번거로운 절차 등으로 차량 소유자들이 검사 대행업소와 손을 잡고 꼼수를 통해 차량을 적합으로 손쉽게 개선시키는 사례가 있기 때문이다.

- 2.5톤 개조차 유가보조금 지원 등 뒷받침 필요 -

이런 이유에서인지 수도권대기환경청에서 집계한 자료에 따르면 4월 14일 현재 LPG엔진개조 차량은 총 1,271대, DOC 장착 차량 1,387대 등 올해 당초 목표에 비해 저조한 실적을 보였다.

DOC 장착 차량의 범위 확대도 LPG엔진 개조에 악재가 될 수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환경부는 지난달 1일부터 DOC 부착을 매연 40~53%인 차량으로 한정했다가 매연 53% 이상 차량으로 범위를 확대했다.

이와 함께 LPG엔진 개조의 태생적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LPG엔진개조 업체를 비롯해 LPG공급업체등의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이 관련 지자체의 지적이다.

지난해까지는 LPG엔진 개조 시장을 주도했던 믹서 방식 엔진개조에서 최근 들어 각광받고 있는 액상분사방식 개조로의 세대 전환도 숙제가 될 것으로 보인다.

다행히 그동안 급등세를 보인던 LPG가격이 최근 들어 안정세로 돌아선 점이 LPG엔진 개조사업의 최대 호재로 작용할 것이라는 기대되고 있다.

LPG엔진 개조업계와 관련 지자체에서는 LPG 가격 경쟁력이 개조 사업 활성화의 관건이라며 한 목소리를 내고 있다.

LPG 가격이 대폭 인상될 경우, LPG엔진 개조 희망 차량이 줄어들 뿐만 아니라 이미 차를 개조한 차주들은 강한 불만을 드러낸다는 전언이다.

관련업계에서는 경유와 LPG의 상대가격이 95대 50정도가 돼야 경쟁력을 갖출 것으로 보고 있는데 지난달에 이어 5월 LPG가격이 크게 인하되면서 여건이 좋은 편이다.

특히 오는 7월이면 제2차에너지세제개편으로 경유가격은 인상되고 LPG는 추가 인하를 노릴수 있어 호기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