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관계 기관과 비대면 협의하며 준비 한창
발전공기업 노후 석탄발전소→LNG 전환 늘어날 듯

▲ 한국가스공사 제5 LNG기지 조감도

[지앤이타임즈 송승온 기자] 4월 총선이 여당의 압승으로 끝나면서 에너지 전환 정책에 더욱 큰 힘이 실릴 것으로 예측된다. 탈원전‧석탄 정책에 더욱 강력한 드라이브가 걸릴 전망으로 천연가스의 브릿지 연료 역할도 확대될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이에 올해 수립되는 제14차 장기천연가스수급계획 역시 에너지전환 정책이 적극 반영, 발전부문에서 LNG 역할이 확대될 것으로 천연가스업계는 기대하고 있다.

산업부는 올해 제9차 전력수급기본계획 발표 이후 확정될 제14차 장기천연가스수급계획 수립 준비에 한창이다.

23일 산업부 관계자는 “9차 전력수급기본계획 확정을 기다라며 준비 중에 있다”며 “현재 사회적거리두기로 인해 관계 부처나 기관들과 직접만나지는 못하지만 전화나 서류로 의견을 주고 받고 있는 상황이다. 올해안에는 계획이 발표될 것”이라고 전했다.

에너지전환 정책에 따른 LNG 역할 확대는 지난 제13차 장기천연가스수급계획에서 본격 담기기 시작했다.

에너지경제연구원에 따르면 제8차 전력수급기본계획의 전원구성 계획에 의한 LNG 발전량을 반영해 전체 천연가스 수요는 2018~2031년 기간 중 연평균 0.81% 증가해 2031년 4049만톤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한 바 있다.

제12차 수급계획에서 2015~2029년 기간 중 연평균 천연가스 수요 증가율을 –0.34%, 2029년 수요를 3465만톤으로 전망한 것과 비교했을 때 천연가스 수요 전망이 상향 조정됐음을 알 수 있다.

특히 12차 계획에서는 2029년 발전용 수요를 948만톤으로 전망했으나 13차 계획에서는 2031년 발전용 수요를 1709만톤으로 전망했다.

아울러 제13차 수급계획에서는 LNG 벙커링 활성화와 수소 공급 인프라 구축 등 천연가스 신시장 창출을 주요 정책 중 하나로 제시하며 새로운 천연가스 이용 방식의 확대를 추진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발전공기업들도 폐쇄 예정이던 노후석탄발전소를 LNG로 바꾸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 만큼 제9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 신규 LNG가 확대 반영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14차 천연가스수급계획에도 이에 따른 LNG 발전 수요확대 전망이 담길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특히 천연가스업계는 개별요금제를 활성화시켜 기존 가스공사 역할을 유지시켜야 한다는 주장과 시장에 문을 더욱 개방해야 된다는 주장이 첨예히 대립하고 있다. 이번 14차 계획에서는 이에 대한 일종의 교통정리도 필요하다는 의견도 나온다.

LNG 직수입 설비가 과잉 설치될 경우 중복투자 및 효율저하를 초래할 수 있으며, 지금과 같은 구매자 우위시기가 언제까지 유지될지도 신중히 예측해 반영해야 된다는 것이다.

업계 관계자는 “저유가 시장이 장기화될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다양한 LNG 가격 모델을 시뮬레이션 하며 가스공사와 LNG 직수입사들의 도입 능력을 평가해보는 작업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민간 A직수입사 관계자는 “북미 셰일에너지 자원 확대로 글로벌 천연가스 시장이 급변하는 상황에서 가스공사의 도입독점 확대는 비효율적”이라며 “시장을 개방해 경쟁을 통해 가격을 낮출 수 있는 방안을 시도해볼 때”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