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통합당, 탈원전 폐기 더해 태양광 비리 규명 내걸어

더불어민주당·정의당은 탄소세 도입 검토에 한 목소리

민생당은 2030년 화석연료 기반 에너지 50% 감축 방안 제시

[에너지플랫폼뉴스 지앤이타임즈]시민단체인 바른사회시민회의가 21대 총선을 앞두고 주요 정당들의 정강과 정책들을 비교 분석한 보고서를 내놓았다.

에너지 환경 분야에서는 에너지전환 등 여야간 주요 쟁점이 되고 있는 사안에 대한 입장이 총선 공약에서도 확연하게 달랐다.

이달 15일 치뤄지는 21대 총선을 앞두고 바른사회시민회의는 한국기업법연구소 황인학 수석연구위원이 분석한 ‘21대 총선 : 주요 정당의 경제 분야 공약 비교 평가’라는 제목의 보고서를 발간했다.

이중 에너지 환경 분야에서 주요 정당들이 제시한 정책에 따르면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탄소 제로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2050 탄소제로 사회를 실현하기 위해 그린뉴딜법 제정을 공약으로 내세웠고 그 방안 중 하나로 탄소세 도입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반면 제 1 야당인 미래통합당은 현 정부의 에너지 전환 관련 문제점 지적에 집중하는 모습이다.

탈원전 정책을 폐기하는 한편 에너지 믹스 정책으로 미세먼지를 저감하는 방안을 내놓았다.

한편으로는 현 정권 관련 인사들이 연루된 것으로 알려진 태양광 발전 사업 비리를 규명하겠다며 에너지 전환과 정권 유착의 정치 쟁점화를 시도하고 있다.

민생당은 기후위기대응법을 제정하는 한편 오는 2030년까지 화석연료 기반 에너지를 50% 감축하는 공약을 내걸었다.

정의당은 현 정부가 내건 재생에너지 3020 플랜 보다 더 강화된 친환경 정책을 제시했다.

에너지전환의 일환으로 오는 2030년까지 재생에너지 비중을 20%까지 늘리겠다는 것이 현 정부의 전략인데 정의당은 2030년까지 전기 생산의 40%를 재생에너지 발전으로 전환하겠다고 공약했다.

더불어민주당과 마찬가지로 탄소세 도입 방안도 제시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