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플랫폼뉴스 지앤이타임즈] 최근 환경부는 ‘대기관리권역 대기환경관리 기본계획’을 통해 저공해자동차 보급 정책에 대한 주요 골자를 발표했다.

기본계획에 따르면 정부는 2024년까지 전국 전기차 85만대, 수소차 15만대를 보급할 예정이다. 또 2025년까지 전기차 급속충전기 1만5000개, 수소충전소 450개소 확충(전국)하고, 전기차 폐배터리 재사용·재제조 산업기반도 구축한다는 계획을 수립했다.

기존 천연가스 위주의 저공해차 보급정책이 이번 기본계획을 기점으로 본격적인 변화를 맞이할 것으로 수송연료 업계는 전망하고 있다.

천연가스업계에서는 CNG나 LNG가 완전한 수소·전기차 시대로 가는데 있어 징검다리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했으나 저공해차 정책에서 점점 소외되는 상황을 맞고 있다.

반면 유럽은 LNG 차량과 충전소를 지속적으로 늘려가며 천연가스 기반의 친환경 수송 정책을 펼치고 있어 눈길을 끈다.

유럽천연가스차량협회에 따르면 지난해 유럽 LNG 충전소는 170개에서 249개로 약 50%가 증가했으며 LNG 대형 화물차의 등록대수는 전년대비 약 3배 증가했다.

협회측은 이 같은 이유에 대해 천연가스 인프라가 밑바탕이 됐다고 밝혔는데 한국이야 말로 전 세계에서 천연가스 인프라가 가장 촘촘히 구축된 국가임을 고려해볼 때 수소전기차에 치우친 우리나라의 저공해차 정책에 아쉬움이 남을 수 밖에 없다.

이미 구축된 전국 환상배관망을 활용해 LNG 충전 인프라가 보강된다면 수소전기차 시대에 앞서 저공해차량 시대를 미리 체험할 수 있지 않을까.

지난해 완료된 환경부의 LNG화물차 보급타당성 평가 결과에서 LNG 화물차는 동급 디젤 엔진을 장착한 차량보다 이산화탄소는 19%, 질소산화물는 96%, 미세먼지는 100% 낮게 배출한 것으로 나타났다.

물류업계 반응 또한 나쁘지 않았다. 물류사 대상 LNG화물차 수요조사에 따르면 2020년 기준 믹서트럭 1개사, 50대를 포함한 총 8개사 132대의 LNG 전환수요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부의 보조금 지원과 충전소만 구축된다면 가장 빠른 시일내에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미세먼지 저감이 가능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과거처럼 천연가스 차량이 정부 저공해차 정책에서 주인공이 될 수는 없을 것이다.

하지만 적재적소의 정부지원만 꾸준히 이어진다면 가장 현실적인 대기질 개선 방안이 될 것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