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크감축 및 비상전원 대체 ESS+EMS 융합시스템 보급지원

중소기업 ESS 사업장 안전조치 지원사업 접수 시작

에너지신산업 포스터(자료=한국에너지공단 발췌)

[에너지플랫폼뉴스 지앤이타임즈] 지난해 화재사고가 잇따라 발생한 에너지저장장치(ESS) 안전관리 강화대책에 따른 안전조치 이행 등 에너지 신산업 육성과 관련 분야 시장창출을 위한 ‘2020년 에너지신산업 기반구축사업’이 본격 시작됐다.

한국에너지공단(이사장 김창섭)은 올해 에너지신산업 기반구축사업으로 에너지저장장치(ESS)+에너지관리시스템(EMS) 융합시스템 보급지원사업과 중소기업 배터리 사용 에너지저장장치 사업장 안전조치 지원사업의 신청 접수를 시작했다고 11일 밝혔다.

‘ESS+EMS 융합시스템 보급지원사업’ 지원대상은 피크감축 또는 비상전원 대체를 목적으로 ESS+EMS를 설치하는 중소·중견기업과 주거시설이다.

설치목적에 따라 설치비용의 최대 30%~50%를 지원한다.

특히 올해는 옥내 ESS설비의 재사용을 통한 옥외이전도 지원대상에 포함했다.

정부 지원 예산은 약 35억원 규모로 오는 31일까지 신청을 마감한다.

‘중소기업 배터리 사용 ESS 사업장 안전조치 지원사업’은 중소기업 및 외산 배터리가 설치된 ESS 사업장의 경우 자금·인력 부족 등의 이유로 안전조치가 미흡한 측면을 고려해 올해 한시적으로 지원하는 사업이다.

전기적 이상 보호장치, 비상정지장치, 배터리 과충전 방지 장치 등 공통안전조치와 소화설비 보강에 투입되는 비용의 일부를 정부가 지원하는 사업이다.

공통안전조치 이행에 따른 설치비 지원은 전기산업진흥회에서 담당하고 소화설비 보강에 따른 설치비 지원은 한국에너지공단에서 담당한다.

올해 정부지원 예산은 약 32억원 규모로 오는 11월까지 수시로 신청이 가능하다.

한편 지난해 10월부터 진행되고 있는 ESS사업장 방화벽 설치 및 소화설비 보강, 옥외시설 등에 대한 안전조치 이행지원사업은 오는 5월 11일까지 신청이 가능하며 중소·중견기업 및 공공기관 등을 대상으로 관련 설비 설치비용에 대해 3000만원 한도로 지원한다.

에너지공단 관계자는 “공단은 지난 해 정부가 발표한 ESS 안전관리 강화대책에 따른 안전조치 이행이 신속하게 완료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