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청‧인천지방경찰청과 합동…미세먼지 대응

9~10일까지 수도권매립지 출입 덤프트럭 대상 집중 점검

가짜경유 사용 시 공급 주유소 역추적 실시

석유관리원 로고

[에너지플랫폼뉴스 지앤이타임즈] 미세먼지가 자주 발생하는 봄철을 대비해 한국석유관리원(이사장 손주석)이 인천광역시청, 인천지방경찰청과 합동으로 수도권매립지를 출입하는 덤프트럭에 대한 매연과 연료품질점검을 실시한다.

매연저감장치 고장여부와 등유가 포함된 가짜경유 사용여부를 집중 점검하기 위한 것이다.

덤프트럭 등 화물차의 매연저감장치가 고장난 경우 매연을 과다 배출한다.

또 등유를 혼합한 가짜경유를 사용할 경우 정상 대비 일산화탄소 약 48%, 질소산화물 약 25%, 탄화수소 약 14% 등 유해배출가스가 크게 증가한다.

이에 따라 석유관리원은 9일부터 10일까지 이틀간 폐기물처리업체, 폐기물재활용업체 등 대형 덤프트럭이 일평균 약 700여대가 드나드는 수도권매립지 진입로에서 매연단속과 연료품질점검을 실시한다.

이번 점검은 인천지방경찰청의 교통지도 협조를 받아 1단계로 인천광역시청이 운행 중인 차량을 정차시켜 측정 장비로 매연 배출 허용기준 초과여부를 검사한다.

2단계로 석유관리원이 차량 내에서 연료를 뽑아내 현장에 설치된 이동시험실에서 즉시 품질점검을 시행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또한 이번 점검에서 연료에 이상이 발견되는 경우 주유소 등 공급자에 대한 역추적 단속을 실시할 계획이다.

석유관리원 손주석 이사장은 “국민의 안전과 건강을 지키는 일은 공기관의 가장 큰 책무”라며 “이번 합동점검을 시작으로 점검 지역을 확대하는 것을 물론 환경보호를 위한 다양한 아이디어를 지속적으로 실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