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승일 차관, 서울복합화력 발전소서 방역대응 점검
확진자 발생 등 비상상황에도 24시간 전력공급 계획

[지앤이타임즈 송승온 기자] 산업부 정승일 차관은 27일 서울복합화력 발전소를 방문해 코로나19 확산에 대응한 발전소의 방역대응 현황과 전력공급 준비상황을 점검했다.

발전5사는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비상대응계획에 따라 발전소내 감염이 발생하지 않도록 전직원 및 출입자에 대한 사전예방조치를 철저하게 시행하는 한편 발전소 핵심시설인 중앙제어실 인력에 대한 감염예방 활동 강화와 비상인력운영 대책을 실시 중이라고 밝혔다. 

특히 2560명의 대체 예비인력 확보를 통해 발전소 내 확진자 또는 의사환자 발생시에도 중앙제어실 운영에 차질이 없도록 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또한 국가 전력설비와 계통운영을 총괄하는 전력거래소도 중앙전력관제센터가 24시간 정상 운영될 수 있도록 세부 인력운영계획과 백업설비 등을 활용할 계획을 마련중이라고 밝혔다. 

나주 중앙전력관제센터 내 확진자 발생시, 기 지정한 대체근무자를 순차적으로 투입하여 업무공백이 생기지 않도록 운영할 계획이며, 또한 나주 중앙전력관제센터의 정상적인 운영이 어려운 경우에도 경기도에 소재한 후비(back-up) 관제센터를 즉시 활용해 전력수급관리에 차질이 없도록 대응할 방침이라고 덧붙였다. 

특히 산업부는 안정적 전력공급을 위해 확진자 발생 등 비상시에도 발전소 운영이 중단되지 않도록 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현행 고용노동부의 ‘코로나19 예방 및 확산방지를 위한 사업장 대응 지침’에 따르면 확진자가 발생한 작업장은 소독 후 다음날까지 사용을 금지해야 하지만 산업부는 국가핵심기반시설인 발전소의 특수성을 감안해 질병관리본부와 협의, 중앙제어실 내 확진자가 발생하더라도 개인 보호구 착용을 전제로 운영업무를 지속할 수 있도록 조치했다.

정승일 차관은 “지금은 그 어느때 보다 안정적인 전력공급이 매우 중요한 시기”라며 “어떠한 비상상황에도 국민들께서 안심하고 전기를 사용할 수 있도록 전력유관기관 기관장과 임직원 모두 긴장감을 늦추지 말고 안정적 전력수급 관리에 최선을 다해 줄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