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유·가스 수급 및 가격동향 점검회의 개최
산업부, 국내 석유수급 및 가격 안정 최선다할 것

[지앤이타임즈 송승온 기자] 중동지역에서 미국과 이란의 갈등이 고조되는 가운데 국내 석유ㆍ가스 수급 영향은 제한적이라는 업계 및 전문가 의견이 나왔다. 정부는 국내 도입 위기가 발생할 경우를 대비해 비상 대응체계가 신속히 작동할 수 있도록 점검을 강화할 계획이다.

산업부는 이란 혁명수비대 사령관 사망(1월 3일) 이후 중동에서 미국과 이란의 갈등이 고조되고 있는 것과 관련 6일 에너지자원실장 주재로 석유·가스 수급 및 가격동향 점검회의를 긴급 개최했다.

우리 정유업계·가스공사는 중동 지역 석유·가스시설이나 유조선 등에 대한 공격으로 직접적인 공급 차질이 발생한 것은 아니며, 현재까지 점검 결과 국내 도입에 차질은 나타나고 있지 않다는 입장을 밝혔다.

회의에 참석한 전문가·관계자들은 이번 사건으로 당장 큰 영향은 없을 것이나 향후 국제 석유·가스시장의 불확실성이 커질 가능성에 대비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주영준 에너지자원실장은 우리나라 원유·LNG 수입에서 중동지역이 차지하는 비중이 높으므로 업계와 함께 중동 정세와 국제 석유·가스시장 동향을 지속 모니터링하고, 국내 석유·가스 시장에 미치는 영향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신속히 대응할 계획이라고 언급했다.

산업부는 유관기관·업계와 석유수급·유가 점검회의를 지속 개최하고, 석유수급 상황실 운영을 통해 수급상황(원유수입·유조선 동향 등), 국제유가 및 국내 석유제품 가격 일일 모니터링 실시할 것이라고 밝혔다.

산업부 관계자는 “석유·가스 수급 위기가 실제 발생할 경우에는 정부가 마련한 비상 대응체계가 신속히 작동할 수 있도록 점검을 강화할 계획”이라며 “지난해 4월부터 지속되고 있는 중동의 정세 불안에 적극 대응해 왔으며, 향후에도 그 연장선상에서 국내 석유수급 및 가격 안정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