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가스-집단에너지업계, 지역지정제 놓고 신경전
가스냉방·AMI 보급사업 중장기 계획 수립, 내년 본격화
제주 LNG 기지 완공, 33년만 전국 천연가스시대 개막

[에너지플랫폼뉴스 지앤이타임즈] 올해 천연가스업계 최대 이슈는 내년 본격 시행될 것으로 보이는 LNG 개별요금제였다.

이해관계자들의 불만은 여전하지만 구체적 시행방안은 내년 1월 구성되는 ‘발전용 요금제도 개선 협의체 구성’을 통해 마련키로 했다.

갈수록 확대되는 집단에너지 시장에 대한 도시가스업계의 견제도 여전히 계속됐다. 지역지정제 폐지를 위한 대외 활동이 진행됐으며 특히 한국지역난방공사 발주의 서울시 집단에너지 인프라 연구용역을 놓고 도시가스업계 불만이 증폭됐다.

이 가운데 지역난방공사는 국내 최초로 단독주택에 집단에너지 공급을 시작해 눈길을 끌기도 했다.

LPG+Air 방식으로 도시가스가 공급되던 제주도에 LNG가 공급되면서 우리나라 천연가스도입한 지 33년만에 전국 천연가스 시대가 개막되기도 했다. 

◆ 가스공사, 개별요금제 개선방안 마련 착수

한국가스공사는 오는 30일 천연가스 공급규정 개정안 이사회 의결, 31일 정부의 승인을 통해 내년부터 개별요금제 계약이 가능토록 할 계획이다.

향후 계약기간이 만료되는 사업자는 가스공사로부터 개별요금제를 통해 계약을 체결하거나 직접 LNG 도입을 추진하는 등 두가지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게 된다.

다만 개별요금제 물량은 2022년 본격 도입되며 2024년 이후에나 신규 직수입 또는 개별요금제 물량으로 인한 유의미한 파급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보인다.

정부와 가스공사는 그 기간까지 발전사 및 집단에너지사업자 등 이해관계자들과 구체적 개선방안을 마련하겠다는 계획이다.

관련업계에서는 계약이 남아 있는 발전소의 신규계약 체결 문제, 공정거래법의 시장 지배적 지위 남용행위 등의 문제점을 제기하며 반발했으나 정부는 변화하는 글로벌 천연가스 시장에 대응하기 위해 흔들림없이 시행할 방침임을 밝혔다.

산업부 고위 관계자는 “최근 셰일가스 개발‧보급 등으로 LNG 가격이 많이 다운됐는데 이 같이 저렴한 가격과 고유가 시대에 체결됐던 20년 이상의 장기계약들을 하나로 묶어 평균가격으로 적용하는 것에 대한 문제점이 불거져 나왔고, 국가 전체적으로 바람직 하지 않다는 결론을 도출했다”고 설명한 바 있다.
 

▲ BP의 로버트 로손(Robert Lawson) 회장(왼쪽부터)과 산업부 성윤모 장관, 가스공사 채희봉 사장이 계약 체결 후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특히 가스공사는 올해 국내외 미국산 LNG 직수입 계약 중 역대 최저가로 장기도입 계약을 체결하기도 했다.

가스공사는 BP(BP Singapore Pte. Limited)와 2025년부터 15년간 연간 158만톤의 미국산 LNG를 도입한다. BP는 글로벌 LNG 포트폴리오 사업자로 미국 Freeport LNG와 Calcasieu Pass LNG 등의 물량(연 640만톤)을 보유하고 있다. 국내 연간 소비량의 약 5%에 해당하는 물량이다.

◆ 올해도 계속된 도시가스-집단에너지업계 갈등

도시가스업계와 집단에너지업계 간 물밑 신경전도 여전했다. 특히 한국지역난방공사 발주 연구용역인 ‘서울시 집단에너지 인프라 구축 및 신재생에너지 확대 기본계획’ 일부 내용이 공개되면서 일부 도시가스업계가 크게 반발했다.

이 연구가 학계에서도 의견이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는 ‘열효율’이나 ‘환경성’ 부문이 집단에너지가 우월하다는 전제로 진행됐기 때문이다.

여기에 지역난방공사는 국내 최초로 단독주택 세대에 지역난방 열공급을 시작하며 도시가스업계의 심기를 불편케 했다.

지역난방공사는 올해 2월 판교신도시 내 운중동에 위치한 블록형 단독주택 73세대에 통합배관시스템을 적용한 지역난방 열공급을 시작했다.

지역난방공사 관계자는 “급탕으로 사용된 온수로 난방을 하기 때문에 연중 24시간 일정한 난방이 가능하다”며 “편리성도 우수할 뿐만 아니라 투자비용도 적게 들기 때문에 소비자에게 큰 혜택이 있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도시가스업계는 올해에도 ‘집단에너지 지역지정제 폐지’를 위해 국무조정실 규제개혁신문고에 건의하는 등 대외활동을 지속했다.

반면 산업부는 지역지정제를 통해 집단에너지사업자의 투자를 유도해 사업의 안정적 운영권을 보장하고 최종적으로 사회적 열공급 비용을 최소화 하겠다는 입장을 고수했다.

◆ 도시가스 스마트 가스계량기 사업 본격화 될까

지지부진 했던 정부의 스마트 가스계량기(AMI) 보급이 내년 본격화될 것으로 보인다.
 

▲ 삼천리의 AMI 무선 원격검침 가스미터

산업부는 2020년까지 총 3만대의 스마트 가스계량기를 시범지역 4곳(광역자치단체)과 제주도에 보급할 계획이라고 11월 7일 밝혔다.

스마트 가스계량기의 보급으로 최근 이슈된 방문검침에 따른 사생활 침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검침원들의 열악한 근무환경 개선과 가스누출에 대한 안전성이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시범지역은 수도권‧중부권‧호남권‧영남권 등 4개 권역별로 광역자치단체 각 1곳을 선정해 총 1만5000대의 스마트 가스계량기를 보급할 계획이다.

한때 위축됐던 가스냉방 시장도 추경예산 확보와 올해말까지 수립될 정부의 중장기 보급확대 방안을 통해 다시 기지개를 켠다. 당초 가스냉방 보급에 배정된 예산 66억9500만원에 추경예산 38억500만원이 증액돼 총 105억원으로 확대됐다.

아울러 올해 상반기까지 도시가스협회 주관으로 가스냉방 가동 실태조사와 가스냉방 중‧장기 보급목표 도출을 위한 연구용역을 통해 내년부터 본격적인 보급확대를 모색한다.

◆ 가스공사, 전국 천연가스 시대 개막

▲ 한국가스공사 제주 LNG 생산기지

제주도 천연가스가 공급되면서 우리나라에 천연가스를 도입한 지 33년 만에 전국 천연가스 시대가 개막됐다.

지난 2007년 애월항이 천연가스 저장탱크 입지로 선정되면서 시작된 제주 생산기지 건설사업은 총사업비 5428억원을 투입해 10년 만에 완공됐으며, 4.5만kl급 천연가스 저장탱크 2기와 80.1km의 주배관망으로 구성됐다. 제5 LNG생산기지 건설 사업의 1단계 공사에 대한 기본 및 실시설계도 본격화 된다.
 

▲ 당진 석문국가산업단지에 들어설 제5 LNG생산기지 조감도

한국가스공사는 지난 11월 20만㎘급 저장탱크 4기와 부대설비 등을 설치하는 제5LNG생산기지 1단계 건설 기본계획에 대해 의사회 의결을 받았으며, 현재 제5기지 건설을 위한 준비반을 운영 중이다.

특히 제5기지에는 기존 네 곳의 인수기지(평택·인천·통영·삼척)와 달리 최근 주목받고 있는 LNG 벙커링 사업을 위한 선적설비 및 LNG 트레이딩 사업을 위한 재선적설비도 함께 건설된다.

 

2019년 지앤이타임즈에 보도된 주요 천연가스 기사 타이틀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