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일 마을기준 국내 최대용량 영농형 태양광 설비

[에너지플랫폼뉴스 지앤이타임즈] 한국동서발전이 자사가 출연한 농어촌상생협력기금을 활용해 파주시 적성면 객현2리에 총 300kW 영농형 태양광 설비를 설치했다.

동서발전은 20일 경기도 파주시 적성면 객현 2리 마을회관에서 최종환 파주시장, 박정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손배찬 파주시의회 의장, 마을주민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통일 영농형 태양광 시범사업 준공식'을 개최했다.

태양광 설치는 논과 밭 3개소에 설치됐는데 설비장소와 용량을 각각 다르게 설치했다. 이는 영농병행설비의 시범모델로 작용해 향후 농가소득 향상과 영농형 태양광 확대 보급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번 사업의 설비의 설계 및 시공은 KC솔라에너지가 수행했으며 준공 후 설비 운영 및 수익금 관리는 공익법인인 한국에너지재단이 맡는다.

특히 이번 사업은 주요기자재 전량을 국내 기업 제품을 사용해 국내 태양광산업 활성화에 기여했다.

환경과 안전에도 만전을 기해 하부기초 시공 시 농지 환경훼손 방지를 위해 콘크리트 사용이 없는 스크류파일을 적용했고 파주시 기준풍속보다 40%를 상향해서 구조물을 설계했다.

발전수익은 지역농민 수익확보와 복지증진에 사용할 예정이다.

동서발전 관계자는 “영농형 태양광은 농촌 경제 활성화와 친환경재생에너지 확대를 동시에 이룰 수 있는 일거양득의 방안”이라며, “파주시에서 통일 영농형 태양광 시범사업을 성공적 수행하여 재생에너지와 농촌이 상생하는 모델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