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보능력 좋은 대형회사 유리, LPG분야 대출 성공률 낮은편

지난해 가스안전관리자금 융자현황 분석 결과, 도시가스 노후배관 교체 및 시설개선에 가장 많은 자금이 지원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가스안전공사에서 집계한 자료에 따르면 74억8440만원이 도시가스 노후배관 개선사업에 융자가 이뤄졌다.

지난해 안전관리융자예산 380억원 가운데 총 202억원이 도시가스시설개선 사업에 지원됐다.

노후배관 교체사업외에도 도시가스 배관망 전산화 사업에 29억원, 원격감시장치 시설 구축에 30억원, 자체안전검사장비 구입 18억원이 융자된 것으로 조사됐다.

LPG분야에는 156억원의 융자가 이뤄진 것으로 나타났다.

충전시설 개선 59억원을 비롯해 체적거래시설 설치에는 56억원, 탱크로리, 벌크로리 등 운반차량 구입 용도로 12억원의 자금이 대출된 것으로 조사됐다. 또 LPG사용시설 공급설비 확충에도 25억원이 융자됐다.

가스안전관련기기 개발 사업에는 총 20억원의 예산이 배정됐지만 실제로는 12억원만 대출된 것으로 조사됐다.

이와 관련 도시가스협회의 추천을 통해 이뤄지는 도시가스시설개선사업은 추천금액 211억원가운데 99%인 202억원이 대출로 이어졌다. 반면 LPG분야와 가스안전기기개발 사업은 추천된 금액에 비해 실제 대출로 이어진 금액이 상대적으로 작은 것으로 분석됐다.

LPG충전시설 개선 등 가스유통구조사업의 경우 관련협회는 156억원의 추천했지만 실제로는 105억원이 사업자에게 융자됐다. LPG공급방식개선은 추천금액 99억원의 56% 수준인 56억원만 대출로 이어졌다.

담보능력이 좋은 도시가스사업자는 대출이 쉽게 이뤄지는 반면 LP가스 사업자 등 열악한 여건의 업체들은 금융기관의 최종 관문을 통과하지 못한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안전관리자금은 안전공사 등의 추천을 받아 최종적으로는 기업은행, 농협 등 대출 취급은행을 통해서 집행되고 있다.

가스안전관리자금은 시중 은행 금리에 비해 상당히 낮은 비용으로 조달할 수 있어 사업자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지만 일반 금융기관에서 자금 융통을 충분히 할 수 있는 대형 사업자들에게 돌아가는 혜택이 많은 것이다.

한편 한국가스안전공사는 올해 충전시설 개선 등 가스유통구조개선에 100억원, LPG공급방식개선 57억원의 융자예산으로 잡았으며 도시가스시설개선에는 지난해 대비 14억원이 늘어난 216억원이 융자한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