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진발생 따른 암모니아 누출, 도시가스 폭발 가상 훈련

한국가스안전공사는 충북도와 청주시, 녹십자, 금강유역환경청과 공동 주관으로 청주시 오창읍에 소재한 녹십자에서 ‘2019년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 현장훈련’을 실시했다.

[에너지플랫폼뉴스 지앤이타임즈] 한국가스안전공사(사장 김형근)는 충북도청, 청주시, 녹십자, 금강유역환경청과 공동 주관으로 지난달 31일 청주시 오창읍에 소재한 녹십자에서 ‘2019년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 현장훈련’을 실시했다.

훈련에는 소방, 보건, 육군, 경찰, 한국전력, KT 등 27개 기관에서 총 316명이 참여해 재난 대응 능력을 제고했다.

이번 훈련은 지진 발생에 따른 암모니아 누출, 도시가스 폭발·화재 등 복합 재난을 가상해 진행했다.

이번 훈련을 통해 초기대응활동을 시작으로 주민대피, 긴급구조통제단 및 재난현장 통합지원본부 가동, 제독, 수습 및 복구활동까지 재난발생시 대응활동과 유관기관 간 협력체계를 점검할 수 있었다.

특히 한국가스안전공사에서는 ERCV(Emergency Response Containment Vessel)장비로 암모니아 용기를 완전히 밀봉해 안전하게 공사 산업가스안전기술지원센터로 이송하는 모습을 시연했다.

또한 추가적인 도시가스 누출 폭발로 인한 재난 발생에는 적외선으로 지상 및 지하의 가스누출을 탐지하는 SELMA 차량, 지하매설배관 및 지반침하 등을 탐지하는 GPR장비를 시연하며 가스누출의 특수한 재난상황에서 최첨단 장비로 대응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이에 앞서 가스안전공사는 지난달 30일 충북 음성군 본사에서 11개 유관기관과 토련훈련을 실시 한 바 있다.

가스안전공사 김형근 사장은 “2019년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을 계기로 실전 대응능력을 강화해 실제 재난상황이 발생했을 시에 효과적인 대응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