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칼텍스, 국내 최초 도심 주유소를 거점충전소로 활용

KST모빌리티 등과 협약 맺고 마카롱택시에 거점 공간 제공

연내 주유소 거점 공간 3곳 확대 등 택시 인프라 확대 꾀해

GS칼텍스 허철홍 경영혁신부문장(오른쪽)과 KST모빌리티 이행열 대표(왼쪽)가 전기택시 충전을 시연하고 있다.

[에너지플랫폼뉴스 지앤이타임즈]GS칼텍스(대표 허세홍) 주유소가 전기 택시 충전과 근무 교대 거점 선점에 나서 주목을 받고 있다.

주유소가 전기택시 충전 및 교대 거점으로 활용되는 것은 국내에서는 처음이다.

GS칼텍스는 23일 송파구에 위치한 GS칼텍스 스마트위례주유소에서 KST모빌리티(대표 이행열), 소프트베리(대표 박용희)와 ‘전기택시를 위한 거점충전소 사업’ 제휴를 위한 업무협약 (MOU)을 체결했다.

전기차 급속충전기가 설치된 주유소에서 충전을 비롯해 간단한 정비와 세차, 기사 교대까지 진행하는 ‘전기택시를 위한 거점충전소’(이하 거점충전소)로 활용하는 것이 이번 업무 협약의 핵심이다.

특히 도시 외곽에 위치한 차고지 대신 도심과 가까운 주유소에서 교대와 충전을 함께 할 수 있게 되면서 전기택시 운송 효율을 높이고 택시기사들의 운행 환경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것이 회사측의 설명이다.

이번 협약을 통해 GS칼텍스는 KST모빌리티가 운영하는 혁신형 브랜드인 마카롱택시에 주유소 공간을 거점충전소로 제공한다.

전기차 모바일 플랫폼업체 소프트베리는 마카롱 전기택시의 충전용 QR인증 서비스를 제공해 결제 편의성을 높이고 충전 데이터를 제공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한편 GS칼텍스는 올해 안에 중구 초동주유소, 강북구 도봉주유소, 송파구 가든파이브주유소 등 3곳도 거점충전소로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GS칼텍스 관계자는 “전기택시는 충전에 드는 시간이 단점이지만 교대와 연계하면 오히려 기회가 될 수 있어 접근성 좋은 도심 주유소에서 교대와 각종 편의시설 이용을 원스톱(One-stop)으로 할 수 있어 근무환경이 대폭 개선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또한 “앞으로도 GS칼텍스는 친환경택시 인프라 확산과 택시기사들의 편의 제공을 위한 다양한 기회를 발굴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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