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수소 인프라 및 충전소 구축 방안’ 발표

수소차 등록대수‧지자체 상황 따라 충전소 균형 설치

경제성, 편의성, 안전성 등 3대 원칙 따라 구축 작업 본격화

LPG충전소와 수소충전소가 복합 운영되는 울산 경동 수소충전소 전경.

[에너지플랫폼뉴스 지앤이타임즈] 지난 1월 정부의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 발표에도 불구하고 수소를 공급하기 위한 수소충전소 등 인프라 확충 계획이 구체적이지 않아 불확실성에 따른 불만이 제기되고 있다.

이에 따라 정부는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과 미래자동차 산업발전 전략의 후속조치로 ‘수소 인프라 및 충전소 구축 방안’을 수립해 발표했다.

정부는 수소 생산 방식을 다양화하고 저장·운송 인프라 확충을 통해 증가되는 수소 수요에 적절히 대응하고 수소 가격을 지속적으로 안정화한다는 계획이다.

◇ 지역별 상황따라 수소충전소 확대

정부는 오는 2022년 수소차 6만 7000대 보급목표 달성시 연간 약 3만톤의 수소 수요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늘어나는 수요에 적절히 대응하기 위해 지역별로 수소 생산 거점을 두고 파이프라인과 튜브트레일러를 통해 공급하는 수소유통 허브를 구축한다.

수도권에서는 인천에서 생산되는 부생수소를 활용해 수소유통허브와 파이프라인을 구축한다.

중부권은 지역 내 LNG 인수기지에서 해외수소 도입을 추진한다.

영남권은 해외수소 도입과 액화수소 도입과 활용을 추진하고 호남권에서는 풍부한 재생에너지를 활용해 친환경 수전해 시설을 통해 수소를 공급한다.

또한 ‘수소유통센터’를 설치해 적정 수준의 수소 가격을 유지·관리하고 장기적으로 대용량 튜브트레일러 제작과 파이프라인 건설, 액화 운송 확대 등을 통해 시장 중심의 수소 가격 체계를 구축한다.

이를 통해 수소 생산지에서 충전소까지 공급가격을 2022년 kg당 6000원에서 2030년에는 4000원, 2040년에는 3000원까지 낮추겠다는 것이다.

수소충전소는 2022년까지 전국 주요 도시에 누적 250기를 구축해 수소차 운전자가 최대 30분 이내에 수소충전소에 도달할 수 있도록 배치한다.

일반 수소충전소는 등록자동차 수와 인구 수, 지자체 면적, 수소차 보급량, 교통량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주요 도시에 190기 구축한다.

버스전용 충전소는 수소버스 중점 보급지역을 선정하고 해당 지역 위주로 60기를 구축한다.

고속도로 휴게소 등 교통거점에도 늘려 수소차의 장거리 운행을 지원한다.

장기적으로는 2030년까지 누적 660기를 구축해 주요 도시에서 20분 내, 고속도로에서 75km 내 충전소 이용이 가능하도록 배치하고 2040년까지는 1,200기를 구축해 15분, 50km 이내로 단축한다.

이와 함께, 수소충전소의 속도감 있는 확산과 안심하고 수소를 이용할 수 있는 환경 조성을 위해 수소충전소의 경제성과 편의성, 안전성을 적극적으로 제고한다는 계획도 발표했다.

◇ 선진국 수준 안전기준 마련

수소충전소 운영비용의 정부 지원도 검토한다.

구축 초기 충전차량 부족으로 수익성이 떨어지는 가운데 안전관리자 등 운영비는 지속적으로 지출될 수 밖에 없다.

수소충전소 구축 목표 달성과 원활한 충전 서비스 제공을 위해 업계가 요구하고 있는 정부 재정 지원을 적극 검토한다.

또 기존 주유소나 LPG충전소에 수소충전소를 구축하는 융복합·패키지형 수소충전소를 확대해 입지나 구축 비용 부담이 완화되도록 한다.

핵심부품 국산화도 적극 추진해 현재 40%인 국산화율을 2030년 100% 달성을 목표로 지속적인 투자를 통해 수소충전소의 장기적인 구축 비용 절감에 나선다.

수소충전소 이용자의 편의성을 높이기 위한 방안도 추진한다.

이달 중 충전소 운영현황과 대기차량·시간 등의 실시간 확인이 가능한 양방향 정보제공 플랫폼을 구축해 공개한다.

충전 속도 향상을 위해 빠른 충전이 가능한 350bar와 완충 가능한 700bar 두 가지로 충전소 모델을 개발해 수소 충전 대기시간을 절감한다.

이밖에도 수소 충전 인프라 확대를 위해 공공청사와 혁신도시, 수소 시범도시 등에 충전소를 우선 구축하고 ‘수소충전소 정책 협의회(가칭)’를 설치해 충전소 관련 애로사항을 신속히 해결할 계획이다.

국민들이 가장 관심이 많은 안전성을 높이기 위해 수소안전센터 설치 등 안전관리 강화 방안도 마련했다.

수소충전소 안전관련 법·기준을 선진국 수준 이상으로 강화해 저장탱크와 배관의 취성 검사기준을 신설하고 첨단장비를 활용한 정밀 안전진단, 실시간 안전 모니터링제 등을 추진한다.
.
가스안전공사에 수소 안전관리 전담기관인 ‘수소안전센터’를 설치해 법정검사를 통합하고 수소안전 119센터를 운영하는 등 안전관리를 강화한다.

특히 관계부처와 지자체가 수소의 안전성과 수소 관련 시설의 안전관리 방안을 인근 주민과 일반 국민에게 적극 홍보하고 수소차 시승이나 수소 충전 시연 등 전국민 체험 이벤트도 활성화할 예정이다.

정부는 이번 방안을 통해 전국 각지의 수소 공급 인프라 및 충전소 구축 계획을 구체적으로 제시함으로써 지자체와 민간 사업자, 수소차 이용자의 수소경제에 대한 불확실성이 크게 해소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향후 수소 인프라 및 충전소 구축을 차질없이 추진하고 수소충전소의 경제성·편의성·안전성 제고를 위한 후속조치를 속도감 있게 이행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