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삼화 의원, 발전사 대부분 대체부지 못찾아
건설 놓고 곳곳 잡음, 석탄 예비군 개념 유지 필요

▲ 자료=김삼화 의원실

[지앤이타임즈 송승온 기자] 9차 전력수급기본계획의 핵심은 노후석탄발전소를 폐지하는 대신 LNG 발전소를 건설하는 것이다. 하지만 전력수급안정과 경제성, 주민수용성 등을 고려하면 노후석탄 폐지가 과연 바람직한지 충분한 논의가 필요하다는 주장이 나왔다.

국회 산업위 바른미래당 간사인 김삼화 의원은 14일 국회에서 열린 발전5사 국정감사에서 “성능개선 없이 30년만 사용하고 석탄발전소를 폐지하는 게 바람직한지 따져봐야 한다”며 “발전사들 대부분 아직 대체 부지를 찾지 못했고, 부지가 있다고 해도 주민들의 반대가 심해 당분간 예비군으로 활용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김삼화 의원이 발전5사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발전사들은 대부분 기존 석탄화력 부지를 활용하는 대신 대구, 대전, 여수, 울산 등 대도시에 발전소를 건설할 계획을 세워두고 있다. 

하지만 서부발전은 대전시와 MOU까지 체결했지만 주민들이 반발하자 대전시가 발전소 유치의사를 철회한 바 있고, 최근엔 여러 LNG열병합발전소들도 발전사업 허가까지 받았지만 착공에 애를 먹고 있기도 하다.  

여기에 석탄발전소를 LNG로 대체할 경우 필요한 인력이 절반 정도로 줄어 향후 인력운용에도 어려움이 예상된다. 

김삼화 의원은 “성능개선 없이 석탄화력을 30년만 사용하고 폐지하는 게 비효율적인 것은 아닌지, 성능개선을 통해 환경성을 강화하는 것과 LNG로 대체건설 하는 것 중에 어느 것이 더 효율적인지 충분한 검토가 선행돼야 한다”며 “특히 도심지에 건설되는 LNG발전소는 주민 동의를 얻기 어려워 무조건 석탄발전소를 LNG로 대체하기보다는 오히려 당분간 예비군 개념으로 유지할 필요도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