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플랫폼뉴스 지앤이타임즈]한전은 전력 생산과 공급, 설비 유지 보수 등을 독점하는 우리나라 최대 공기업이다.

회사 공시에 따르면 한전은 국내에 39곳, 해외에 75곳 등 총 114곳의 자회사나 종속회사를 거느렸고 올해 2분기 기준 자산 규모가 192조원에 달하는 메머드 기업이다.

원전을 운영하는 한국수력원자력이나 석탄화력을 포함해 전국 발전소를 운영하는 회사들도 한전 자회사이다.

UAE 원전을 비롯해 남아공과 베트남 등에서 석탄화력 발전소 건설과 운영 사업을 수주할 정도로 글로벌한 기업이기도 하다.

하지만 윤리 경영 면에서는 미숙한 정도를 넘어서 복마전이라는 비난을 받고 있다.

본 지가 확보한 자료에 따르면 2015년 이후 올해 8월까지 산업부 산하 17개 공기업에서 적발된 금품 수수와 횡령, 배임 비리의 73.6%가 한전과 그 자회사에서 발생했다.

건수로는 109건에 달한다.

금품 관련 비리는 직무 연관성이 높다는 점에서 한전과 그 자회사의 업무와 관련한 위세나 영향력을 기반으로 발생하는 범죄이니 그 심각성이 높다.

하지만 2015년 이후 한전과 그 자회사에서 직무 관련 금품 비리로 적발된 그 어느 인사도 파면 조치를 받지 않았다.

이 기간 중 산업부 산하 공기업 직원 9명이 파면 조치됐는데 전체 금품 관련 비리중 73%가 넘게 적발된 한전은 단 한명도 포함되지 않았다.

다만 파면 보다 낮은 징계인 해임은 67명이 처분됐다.

진행중인 국정감사에서도 한전의 위세는 복마전 양상으로 나타나고 있다.

김규환 의원은 뇌물로 해임된 직원이 대표로 있는 회사에 한전이 약 50억원의 수의계약으로 지원했다며 ‘허울뿐인 윤리경영’이라고 꼬집었다.

최인호 의원에 따르면 2018년 4월 이후 추진된 태양광 발전 사업 6464건을 전수 조사한 결과 가족 등 차명으로 태양광발전소를 운영하다 적발된 한전 직원이 10명에 달했다.

자신들의 가족 명의로 태양광발전소를 운영하면서 특혜를 제공했거나 배우자 등 가족 명의를 빌려 자기 사업을 한 경우, 부당한 허가, 금품 수수 등의 비리가 적발돼 감사원이 한전 직원 38명을 징계, 13명은 주의 조치를 요구한 직후인데도 유사한 비리가 여전히 적발되고 있다.

요약하면 한전에게 부여된 독점적 공적 직무와 권한은 금품 수수나 횡령 등의 비리에 악용되고 있고 태양광발전 등 한전과 연관된 사업은 한전 직원들의 부대 사업꺼리로 이용되는 사례가 끊이지 않고 있다.

금품 비리로 적발된 직원들은 파면되지 않고 징계로 해임된 직원의 회사와는 수의 계약으로 특혜를 제공한다는 지적도 받고 있다.

한전은 자신들의 핵심 가치로 미래지향 (Future), 도전혁신 (Innovation), 고객존중 (Respect), 사회책임 (Social Responsibility), 소통화합 (Together) 등 5가지를 내세우고 있다.

하지만 유사한 비리가 끊이지 않는다면 한전은 직무를 활용한 비리와 제 잇속 챙기기로 사회 책임에서 멀어지고 있고 미래지향과 소통화합은 비리로 적발된 직원들의 후일을 보호해주고 퇴직 후에도 소통하며 밀어주는 가치일 뿐이라는 비난을 받을 수 밖에 없다.

글로벌 전력 기업 한전에 걸맞는 도덕적 책임감과 엄격함이 넘쳐도 부족한 이유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