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영택 대표, 기자회견서 사업 경위 및 공사계획 발표
민관조사 용역기관 선정 실패 후 더 이상 미룰 수 없어
시설견학 31회 및 설명회 57회 등 이해 증진위해 노력

▲ 인천연료전지 전영택 대표가 7일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지앤이타임즈 송승온 기자] 지난해 12월 착공에 들어갔으나 일부 지역주민들의 반대로 착공이 중단된 인천연료전지가 공사 재개 방침을 밝혔다. 이에 지역주민들과의 갈등이 원만히 봉합되지 않았기에 향후 마찰은 불가피하다는 지적이다.

인천연료전지측은 기대했던 민관조사를 통해 주민들의 우려가 해소되기를 기대했으나 민관조사위의 안전·환경 조사용역기관 선정 실패 이후 진척이 없는 상황에서 더 이상 공사를 미룰 수 없다는 입장이다. 또한 시설견학 31회 및 주민설명회 57회 등 주민들의 이해 증진을 위해 노력해왔다고 밝혔다.

인천연료전지(주)(대표 전영택)는 7일 인천시 브리핑 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그간의 사업 경위와 향후 공사계획에 대해 발표했다.

민관협의체를 통한 대화 노력이 무산된 이후 진행된 인천시와 동구청, 비대위 간의 3자 합의는 인천연료전지에 연료전지 안전·환경 민관조사위 조사 기간 중 공사중단을 요청했으며, 인천연료전지는 10월 초순까지 민관조사를 마무리해줄 것을 요청하며 공사중단을 수용하는 한편 그동안 주민들의 이해증진을 위해 노력해왔다고 설명했다.

인천연료전지는 지금까지 총 31회(주민 315명 참여)에 걸쳐 시설견학을 진행했으며, 지난 9월 3일 환경전문가인 양이원영 에너지전환포럼 사무처장의 설명회를 포함해 57회에 걸친 크고 작은 설명회를 개최해왔다고 밝혔다.

또한 민관조사를 통해 주민들의 우려가 해소되기를 기대했지만 민관조사위의 안전·환경 조사용역기관 선정 실패 이후 더 이상 진척이 없는 것에 아쉬움을 표하며, 당초 예정대로 10월 중 공사를 재개한다는 입장을 전했다.

이와함께 공사 진행 과정에서 주민들에게 불편을 끼치거나 불미스러운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민관 조사에 대해서는 조사용역기관이 선정되는 등 진전이 있을 경우 공사를 진행하면서 조사가 진행될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도시가스 다량 사용에 따른 안전문제 등 주민들의 우려 사항에 대해서는 ‘산업안전보건법’에 의거 보고서를 제출하고 심의·검사받아야 하는 사항으로서 사업 추진과정에서 전문기관의 용역을 추진하고, 이 과정에 주민들이 참여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현재 연료전지는 산업안전보건공단, 가스안전공사, 전기안전공사로부터 각종 안전검사를 받은 후 가동되도록 관리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와 별개로 주민들의 안전에 대한 우려 해소를 위해 10월 14일 정부·수소/환경전문가 합동 주민설명회가 예정돼 있음을 알렸다.

인천연료전지는 지역과 상생하는 모범적인 사례가 될 수 있도록 주민펀드, 주민환경감시단, 법정지원금 이외의 추가지원 등 지역상생방안에 대해 조속히 구체적인 방안을 만들 것이라고 전했다.

특히 7% 수준의 이자를 지급하는 주민펀드의 경우 주민들에게 직접적인 혜택을 줄 수 있는 방안이므로, 가급적 빠른 시일내에 시행방안을 마련하여 실행토록 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인천연료전지 전영택 대표는 “공사 과정에서 지역 업체를 최대한 활용하고 직원 채용 시에도 동구 지역 응시자에게 가점을 부여하여 우대하는 등 동구와 상생하는 기업이 되겠다”고 밝혔다.

전 대표는 또 “인천연료전지는 연료전지 시설 견학과 주민설명회를 지속적으로 시행해 연료전지에 대한 주민들의 이해 제고에 끊임없이 노력할 것”이라며 “주민들도 직접 견학을 통해 소문의 진위를 확인해주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