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업계 수요조사, 2020년 총 132대 LNG 전환 의향
디젤 대형차 대체 현실적 대안, 정책지원 필요성 제기

[지앤이타임즈 송승온 기자] 수송부문의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서는 경유차 배출가스 관리강화와 함께 ‘LNG차량 보급정책’이 급선무로 추진돼야 한다는 목소리에 힘이 실리고 있다.

특히 환경부의 LNG화물차 보급타당성 평가 결과 LNG 화물차는 동급 디젤 엔진을 장착한 차량보다 이산화탄소(CO₂)는 19%, 질소산화물(NOx)는 96%, 미세먼지(PM)는 100% 낮게 배출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물류사 대상 LNG화물차 시범보급 수요조사에 따르면 2020년 기준 믹서트럭 1개사, 50대를 포함한 총 8개사 132대의 LNG 전환수요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천연가스 청소차 수준의 보조금만 지원된다면 LNG로 전환할 의향이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가스공사는 설명했다.

물류업계에서는 2020년 이후 시범보급 사업 경과를 보고 화물차의 LNG 전환 및 LNG 충전소 운영사업에 참여할 것임을 밝히며, 관련 사업에 대한 높은 관심표명과 동시에 정부지원의 필요성을 제기하고 있다.

해외사례와 비교시 국내 LNG대형차량 보급사업 보조금 지원이 부족한 상황으로 LNG대형차 보급 및 충전 인프라 구축 확대 노력에 정부차원의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한 실정이다.

독일이나 이탈리아, 스페인 등 유럽 연합 국가에서는 천연가스화물차 보급을 위한 구매 보조금 제도를 이미 실시하고 있으며, 미국의 경우, 대형 물류트럭의 LNG전환을 지원, 충전소 네트워크(고속도로 400km마다 LNG충전소 설치)구축을 추진 중이다.

반면 국내의 경우 소형화물차 중심으로 LPG와 전기화물차 지원 사업이 한정적으로 시행중이며, 중대형화물차의 저공해화 사업이 부족한 상황으로 LNG화물차 보급 등의 정책 마련이 필요한 실정이다.

한국천연가스수소차량협회 관계자는 “정부가 미세먼지관리종합대책을 통해 추진하고 있는 2022년까지 미세먼지 배출량의 30% 저감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특히 수송부문의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경유차의 배출가스 관리강화와 LNG차량 보급정책이 급선무로 추진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가스업계, 상용차제작사, 물류업계 등과 함께 중․대형 화물자동차의 LNG전환 시범보급 사업 추진 요청하고 트랙터, 카고, 믹서트럭 등을 대상으로 구매보조금 지원을 이끌어 낼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 미세먼지 감축 최우선 과제 ‘디젤 대형차 전환’

국가대기오염물질 배출량통계시스템에 따르면 도로이동오염원의 차량 유형별 초미세먼지(PM2.5) 배출 기여도가 ▲화물 69.9% ▲RV 22.8% ▲승합 3.4% ▲버스 2.4% ▲승용 0.9% 순으로 나타나 화물자동차 저공해화가 시급한 실정이다. 

화물자동차의 경우 93.5%가 경유자동차로 운행되며 일부 소형화물자동차만이 후처리장치 부착 등의 정부 저공해화 조치에 참여하고 있다. 이 때문에 수송부문의 미세먼지 저감이 시급한 차종은 경유 화물자동차이며 정책적 관리 및 예산 지원이 우선적으로 필요한 분야라고 전문가들은 입을 모은다.

특히 환경부의 LNG화물차 보급타당성 평가 결과 동급 디젤 엔진을 장착한 차량보다 이산화탄소(CO₂)는 19%, 질소산화물(NOx)는 96%, 미세먼지(PM)는 100% 낮게 배출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형 경유화물차 1대가 배출하는 오염물질의 환경비용은 대당 7363만원이다. 

경유화물차 1대를 LNG화물차로 전환 시 차량의 내구연한(14년) 기준으로 대당 3039만원의 환경편익이 발생하며, 경유화물차의 열화계수를 고려할 경우 환경편익은 3556만원으로 확대된다. 

경제성 분석결과 LNG대형차는 국가 경제적으로 경유대비 내구연한(14년) 동안 대당 경제적 우위는 2262만원으로 나타나 LNG화물차 보급사업의 타당성을 확인했다.

수익성 분석 결과 LNG대형차는 약 4000만원의 차량가격이 상승하나 연료비 등의 운행비용과 유지관리비용에서 약 1억3000만원의 수익이 발생하는 등 경유 대비 내구연한(14년) 동안 대당 순수익은 7189만원으로 나타났다.

차량공급가 측면에서 경유 화물차를 1로 볼 때 LNG 화물차는 1.2, 전기 화물차는 3.0~4.0(현행 전기 버스 기준), 수소 화물차는 7.0(현행 수소버스 기준)으로서 차종간 현저한 차이가 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수소 화물차의 경우 막대한 개발비 소요하기 때문에 국내 및 해외 일부 수요를 감안 할 때 타 차종과 경쟁적인 가격에 도달하기까지에는 오랜 기간이 소요될 전망이다. 

이렇듯 수소 화물차에 대해 정부의 정책적 보급 시 차량구매 보조금에 대한 막대한 예산이 필요할 것으로 보이며, 실제로 현재 수소버스 구매지원에 대당 6억원(LNG청소차 4200만원 지원의 14배 수준)을 지원하고 있다.

◆ 전기·수소화물차 경제성 확보 아직은…

전기 및 수소화물차는 중·대형 화물차에 적용하기에 상당한 시간이 필요하다. 전기화물차는 소형 중심으로 적용 중이며 수소화물차의 경우 국외에서도 시범운행 단계로 상용화에 상당 시간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 

LNG 차량은 기존 내연기관 플랫폼을 유지하되 LNG 탱크 등 연료부품의 차이만 존재함에 따라 국외 다수의 제조사가 양산 중이며, 국내 제조사도 2020년 양산 예정이다. 

반면 수소화물차의 경우 승용, 버스와는 다르게 연료전지시스템, 고효율모터와 배터리 등 관련부품의 성능 및 내구성을 확보, 라인업 및 상업적 가격 제시까지 오랜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

아울러 중․대형화물차 부문에서의 전기 및 수소화물차의 상용화 보급은 기술성, 경제성을 확보하기까지 상당한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 

일례로 정부의 수소차 시장 점유율 목표는 30년 10%, 50년 34% 정도 수준이며, 이마저도 승용, 승합 및 버스에 집중돼 있어 대형화물차의 친환경차 대책은 미흡한 상황이다.

따라서 수소·전기차와 비교해 환경성·경제성·기술력 등이 이미 검증된 LNG차량은 현 단계에서 대기 질을 개선할 수 있는 시장에서 수용 가능한 실질적인 대안인 동시에 미래연료로 가기 위한 수십년간의 가교 역할로  주목된다.

해외 역시 미세먼지와 온실가스 저감을 위해 물류트럭의 LNG대형차 보급과 충전인프라 구축 사업이 추진 중이다. 2018년말 기준 중국 30만대, 미국 5000대, 유럽 5500대의 LNG대형차량이 운행 중이며, 충전소의 경우 중국 2552개, 유럽 155개의 LNG충전소를 운영 중에 있다. 

유럽의 에너지규제위원회는 2025년까지 대형트럭(HDVs)의 20%가 LNG차량으로 보급될 것으로 전망했으며 유럽천연가스차량협회에 따르면 2030년까지 LNG화물차 대수가 400,000대에 이를 것으로 예측하는 등 전 세계적으로 수송용 연료로서의 LNG 사용은 확대 추세이다.

▲ 한국가스공사는 지난 7월 19일 인천 서구청에서서구를 비롯해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 타타대우, 유진초저온, 한국천연가스수소차량협회 등 6개 민관 대표들이 참석한 가운데  친환경 LNG트럭도입 시범사업 협약식을 체결한 바 있다.

◆ LNG 대형차 시범운행으로 연료비 절감 실증

지난해 9월 대전 낭월 LCNG 충전소에서 타타대우상용차, 한국천연가스수소차량협회, 가스공사와 공동 개발한 LNG 화물차 시범차량의 인도 기념식을 개최해 본격적인 친환경 LNG 화물차 사업의 첫 발을 내딛었다.

시범운행 업체인 선진물류(주)와 차량제작사인 타타대우(주)에 따르면 1년간 시범운행 결과 LNG트럭은 동일한 거리를 디젤트럭보다 약 27% 저렴하게 운행할 수 있으며, 유가보조금을 받지 않는 화물차보다 약 42%의 유류비를 절감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나 디젤연료 대비 LNG트럭의 환경개선 효과가 매우 크고, 사업자의 운영 수익성은 기존 디젤트럭보다 높은 것으로 확인됐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가스공사는 기 개발 LNG화물차를 올해 하반기 8대, 2024년까지 27대를 추가 보급 예정이다. 

항만에서 컨테이너를 운반하는 야드 트랙터의 연료전환도 추진해 현재 243대의 LNG 야드트랙터가 운행 중이며 올해 연말까지 100대를 추가 보급할 계획이다. 

또한 지난 7월 19일 인천 서구청에서 지자체인 인천시 서구를 비롯,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 가스공사, 타타대우, 유진초저온, 한국천연가스수소차량협회 등 6개 민관 대표들이 참석한 가운데 청소차 및 믹서트럭의 LNG차량 개발 및 보급에 협력하기로 하고, ‘수도권매립지 쓰레기운반차 등 친환경 LNG트럭도입 시범사업’ 협약식을 체결한 바 있다.

이 협약에 따르면 LNG를 연료로 하는 청소차 3대(암롤청소차 1대, 노면청소차 2대), 콘크리트믹서트럭 1대를 개발해 시범운행을 추진할 계획이며, 특히 믹서트럭은 건설기계 부문에서는 국내 최초의 친환경 저공해차량이 될 예정이다.

아울러 부산항만공사 등 6개 기관과 함께 ‘미세먼지 없는 친환경 항만 조성을 위한 LNG차량의 시범운행 및 보급 협력 사업’을 추진 중이며, 6개 기관과 LNG ITT(Inter terminal Transport) 차량 제작 및 시범운행 협약을 체결하고 2020년까지 LNG ITT차량 5대(신차 3대, 개조 2대)를 추가 보급할 계획이다.

한편 가스공사는 2021년까지 항만, 화물터미널, 고속도로 휴게소 등 트럭 유동이 많은 곳을 중심으로 LNG 충전소 20여개를 선도적으로 구축하며 2022년부터 민간사업자 주도의 신규 LNG충전소 90개소 구축을 추진 예정이다. 

또한 인프라 구축비용을 낮추기 위해 신규LNG충전 설비 개발도 진행 중이다. 기존 LNG충전소 비용의 60%수준인 소형 LNG충전소와 언제 어디서든 가스 충전이 가능한 이동식 LNG충전소 또한 개발 중에 있다.

LNG 충전소는 CNG 충전소 대비 전기료가 약 20% 수준으로 충전사업자의 수익성 확보가 용이함에 따라 차량 공급 안정화시 충전소 민간투자 활성화가 가능 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