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내년 연구개발 33% 증액된 1415억원 편성

원전 해체·방사선폐기물·핵융합 등 미래 유망 분야 집중

담보 소진 업체 1금융권 추가 대출 위한 보증 보험 도입

[에너지플랫폼뉴스 지앤이타임즈]에너지전환의 일환으로 추진되는 탈원전 여파로 원전 산업 붕괴에 대한 우려가 높아지는 가운데 정부가 R&D 지원 예산을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원전 관련 기업 금융 보증 지원 제도를 도입하고 해외 인증 취득 비용 지원도 늘린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0일 한국수력원자력을 비롯해 한전기술, 한전연료, 한전KPS, 원자력환경공단, 원자력산업회의 등 원전 관련 5개 공기업과 두산중공업 및 중소 협력 10개 업체와 ‘원전 업계 간담회’를 개최한다.

주영준 에너지자원실장 주재로 원전 협력업체들의 애로사항을 청취하는 등 업계와의 소통을 강화하고 업계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는 지원방안에 대해 논의하는 것이 목적인데 먼저 원전 분야 R&D 지원 예산 확대가 발표된다.

산업부에 따르면 2020년 원자력 R&D 관련 예산은 1415억원으로 올해 예산 1066억원에 비해 약 33% 확대된다.

원자력 산업 패러다임이 건설·운영 관련 발전 중심에서 해체·방사선페기물 등 후행주기와 방사선·핵융합 등 융복합 분야로 전환되는 추세를 감안해 이들 미래 유망분야 예산을 특히 확대한다.

실제로 원전 해체 R&D 예산은 올해 177억에서 내년 363억으로 2배 증액됐고 방사선폐기물 관련 예산은 86억에서 204억, 핵융합은 320억에서 454억으로 늘었다.

한수원도 과거 5개년 대비 향후 5년간 R&D 예산을 약 70% 확대해 내년부터 오는 2013년까지 1415억원을 투입한다.

◇ 원전 장비 국산화 추진단 통해 100개 과제 발굴

담보가 소진된 원전 관련 업체들이 제1금융권 대출을 추가로 받을 수 있도록 보증 보험을 통한 대출 프로그램은 신규로 도입된다.

이와 관련해 한수원-신한은행-SGI서울보증보험-동반성장위원회가 ‘협력기업 금융지원 사업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하고 한수원의 중소협력사 대상 대출 지원금액을 1600억원으로 늘리는 한편 대출 대상에 2차 협력기업도 추가한다.

한수원은 지난 6일 ‘원전 부품 및 장비 국산화 추진단’을 발족했는데 향후 국산화 가능품목 100개 과제를 발굴하고 우선 순위 도출 후 3년간 1000억원을 목표로 투자해 국내 중소기업의 부품과 장비 개발을 돕기로 했다.

해외 인증 취득 비용 지원도 확대한다.

우리 기업의 해외수출에 필요한 인증 취득 지원을 위해 기존 한수원 지원사업 외에 추가로 산업부도 내년 예산으로 6억5600만원을 책정해 인증 비용 지원을 추진한다.

이외에도 원자력학회 중심으로 원자력 인력 관련 데이터베이스(DB)를 구축해 전문 인력에 대한 정밀한 통계 확보와 안전운영 인력 확보 등에 활용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