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철 터널 공사 비용 15% 이상 절감 효과

[에너지플랫폼뉴스 지앤이타임즈] LS전선이 고속철도용 ‘강체 전차선(Rigid Bar)’을 개발했다.

기존의 구리 전차선이 아닌 알루미늄 바(bar) 형태로 전력을 공급하는 시스템이다.

전차선을 지지하기 위한 설비들이 필요없어 터널 크기를 대폭 줄일 수 있다.

강체 전차선 사용시 KTX와 GTX 등 고속철의 터널 공사 비용을 15% 이상 낮출 수 있다.

특히 GTX의 경우에는 99% 이상이 지중 터널을 지나기 때문에 비용 절감 효과는 더욱 커진다.

또한 강체 전차선은 기존 전차선처럼 단선으로 열차 운행이 중단되는 사고가 일어나지 않고 유지보수가 거의 필요 없다.

지하철용 저속 제품은 2013년 LS전선이 국산화에 성공했으나 시속 250km급 고속용은 현재까지 스위스 등에서 전량 수입해 왔는데 이번 개발로 수입대체가 가능할 것이라고 관계자는 설명했다.

한편 이번 개발은 2014년부터 국토교통부 국책 과제로 진행됐고, 한국철도기술연구원, 한국철도시설공단과 철도 기자재 전문 업체인 평일, 디투엔지니어링 등이 함께 참여했다.

LS전선 이인호 CTO(최고기술책임자)는 “전 세계적으로 철도가 고속화, 장거리화 되고 GTX와 같은 광역급행철도가 늘어나면서 강체 전차선 시장도 커지고 있다”며 “국내 상용화 실적을 토대로 해외에도 적극 진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