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자동차-충전기 상호운용성 시험위한 ‘테스티벌’ 개최

충전에러 코드 확인‧최대충전 상태확인 등 검증

에러 원인 파악과 전기차 시장 리더 위한 경쟁력 강화

국회 전기차 충전소에 전기차가 증가하면서 전기차들이 충전을 위해 대기하고 있다.

[에너지플랫폼뉴스 지앤이타임즈] 동시에 2대의 전기차에 충전이 가능한 100kW급 대용량 충전기와 전기차와의 충전 중 발생할 수 있는 에러 등 상호 호완성을 확인하기 위한 교차검증이 실시된다.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이 ‘4차 산업혁명 국제표준화 선점 전략’의 일환으로 전기차충전 상호운용성을 확보하기 위해 ‘2019 전기자동차 상호운용성 테스티벌’(Testival, Test+Festival)을 개최한다.

2일부터 6일까지 한국전기연구원에서 개최되는 이번 행사에서는 스마트그리드협회,전기연구원, 전기차및충전기 제조사와 함께 전기차와 100kW급 대용량 충전기 간 상호호환성 확보를 위한 테스트 및 검증이 실시될 예정이다.

전기차 충전을 위해서는 전기차에 주유기 역할을 하는 충전기 커넥터를 연결해 국제표준으로 정의된 통신방식으로 충전관련 데이터를 주고받는 호환성 확보가 중요하다.

국내외 다양한 기업들이 충전인프라 구축에 참여하기 때문에 제조사별로 표준의 구현이 일부 상이할 경우 데이터 연결 문제로 인해 불편을 겪을 수 있다.

전기차 및 충전기 제조사들은 이번 테스티벌에서 실제 차량과 신규로 설치되고 있는 다양한 제조사의 100kW급 급속 충전기와의 호환성 시험을 통해 충전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사전에 대비할 계획이다.

현재 설치된 50kW급 충전기는 전기차 1대만 충전이 가능하다.

하지만 새로운 100kW급 충전기는 2대의 전기차를 동시에 충전이 가능한 편의성이 있지만 충전 시 발생할 수 있는 상호 통신 영향에 따른 충전오류에 대비해 검증시험에 나서게 된 것.

전기차-충전기 상호운용성 테스티벌 예시

이에따라 전기자동차 7대와 급속충전기 6대를 각각 연결하는 교차검증 시험을 총 42회 실시해 충전에러 코드 확인과 비상정지에 의한 충전중지 기능 확인, 전기차 최대충전 상태확인 등의 결과를 검증한다.

이번 테스티벌에는 전기차를 출시한 현대기아차, BMW, 한국GM과 전기차를 출시예정인 르노삼성자동차, 쌍용자동차, 포르쉐가 참여한다.

현대기아차는 아이오닉과 쏘울을, BMW는 i3, 한국GM은 볼트 양산차량으로 테스트가 진행되며 출시예정인 르노삼성의 조에, 포스쉐 타이칸, 쌍용자동차 개발차량을 대상으로 대용량(100kW급) 급속 충전기를 연결하여 상호운용성 검증시험을 실시한다.

아울러 충전기 제조사인 대영채비, 시그넷이브이, PNE시스템즈, 중앙제어, 클린일렉스, 한국알박도 참여해 전기차와 충전기 교차검증 시험에 참여한다.

자동차제작사와 충전기제작사들은 이번 테스티벌을 통해 문제발생의 주요원인을 파악하고 제품을 보완해 우리나라가 전기차 시장의 리더가 될 수 있도록 제품 경쟁력을 강화할 예정이다.

국가기술표준원 이승우 원장은 “전기차 제조사인 대기업 및 충전기 제조사인 중소기업과 협력해 전기차 충전기간 충전호환성 확보를 통해 전기차 사용자의 불편을 해소하고 제품의 완성도를 제고해 전기차 보급 활성화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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