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난 발주 연구용역, 효율‧친환경성 편파적 내용 논란
대규모 수요대상에 ‘국제교류복합’ ‘용산국제업무지구’ 꼽아

▲자료=서울연구원

[지앤이타임즈 송승온 기자] 기존 수요지역을 지키려는 도시가스업계와 신규 수요처를 확대하기 위한 집단에너지업계 간 갈등은 여전히 지속되고 있다.

최근에는 서울지역 공급권역을 두고 도시가스업계와 한국지역난방공사의 물밑 신경전이 한창이다.

지역난방공사가 발주해 서울연구원이 수행중인 ‘서울시 집단에너지 인프라 구축 및 신재생에너지 확대 기본계획 수립용역’의 일부 내용이 공개되면서 도시가스업계가 술렁이기 시작했다.

서울연구원은 최근 수도권 도시가스사 실무담당자와 비공개로 이번 연구용역과 관련해 의견을 수렴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문제는 이번 연구가 학계에서도 의견이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는 ‘열효율’이나 ‘환경성’ 부문이 집단에너지가 우월하다는 전제로 진행됐다는 점이다. 

본지가 입수한 중간보고서 내용을 살펴보면 ‘서울시는 도시가스 또는 지역난방으로 열을 공급하는데 도시가스를 중심으로 하는 개별 보일러는 에너지효율도 낮으며 대기오염물질도 정화되지 않은 상태로 배출된다’고 명시돼 있다.

또한 ‘반면 집단에너지 시스템에서는 대기오염물질을 정화하기 때문에 개별보일러에 비해 오염물질 배출량이 현저히 적으며, 소각열이나 발전폐열 비중이 높아 에너지효율도 높다’며 ‘그러나 지역난방 소비량은 도시가스 소비량의 1/9수준으로 집단에너지 보급이 부진하다’고 의견을 게시했다.

아울러 ‘이에 따라 서울시는 기후에너지와 대기질 관리의 통합적 정책 추진이 절실한 상황으로 대기질 개선과 온실가스 감축 효과를 동시에 얻을 수있는 집단에너지 보급확대 방안 수립이 필요하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서울시 내 열공급 가능대상지 선정을 위해 주택 및 도시환경정비사업 지역과 대규모 개발 사업 지역을 구분한 것도 눈길을 끈다.

대규모 장래 열공급 수요대상으로 ▲강남구 삼성동, 대치동, 송파구 잠실동 일대의 국제교류복합지구와 ▲용산구 서부이촌동의 용산국제업무지구를 꼽았다. 

특히 2028년 동남권역(강남, 서초, 송파)에 316Gcal/h의 열용량이 부족하다고 보고 LNG를 이용한 대용량, 고효율의 CHP 설치로 신재생에너지(연료전지)의 안정적 공급과 확대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이해관계가 상충되는 도시가스회사로는 코원에너지서비스, 예스코, 서울도시가스, 귀뚜라미에너지, 대륜E&S 등이다.

서울연구원은 갈등 해결방안으로 열공급 시 기존 공급 도시가스사업자의 가스를 활용해 집단 에너지 사업자의 상생방안을 마련하고 서울에너지공사 동부지사, 서부지사 인근의 수요확대는 지향하며, 서울에너지 공사의 지사에서 가급적 멀리 떨어지고 지역난방공사의 지사 인근 대상지를 위주로 확대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 장래 열공급 수요대상(자료=서울연구원)

◆ 도시가스업계, 연구마무리 되면 대응 나설 것

이번 연구용역은 당초 8월 7일 마무리 예정이었으나 오는 10월 31일까지로 기간이 연장된 것으로 확인됐다. 기간이 연장된 이유는 도시가스업계의 반발이 예상보다 컸기 때문으로 보인다.

도시가스업계 관계자는 “지역난방과 도시가스의 열효율이나 환경성은 전체 에너지업계는 물론 학계에서 쉽게 결론 짓지 못하는 내용인데 이번 연구는 지역난방이 우수하다는 일방적 전제 하에 진행되고 있다”며 “이대로 발표가 된다면 도시가스는 물론 에너지업계 및 서울시민들의 공감을 얻지 못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이번 연구용역 설명회 진행 과정 역시 석연치 않았다는게 설명회에 참석했던 도시가스관계자의 전언이다. 

A도시가스사 관계자는 “이처럼 서울지역 전체를 아우르는 에너지공급 연구가 진행되고 이에 대한 의견수렴을 한다면 시간을 두고 홍보해 보다 많은 인원이 참석하고, 언론에도 알려 공개적으로 진행하는게 맞지 않냐”고 반문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연구 보고서에 ‘이해 관계자 의견을 수렴했다’는 몇줄의 문구를 넣기 위해 이번 설명회를 진행했다는 인상을 지울 수 없었다”며 “효율이나 친환경성 부문에 대한 수정없이 이대로 연구가 진행된다면 이해관계자 의견을 수렴했다는 코멘트를 연구보고서에 넣어서는 안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도시가스업계는 이번 연구용역이 아직 마무리가 안됐기에 보고서 최종 종료 후 대응방안을 세우겠다는 입장이다.

B사 관계자는 “연구내용이 맞고 틀리고의 문제는 차치하더라도 공급계획을 보면 너무 비현실적이고 편파적이다. 그린히트 프로젝트도 이정도는 아니었다”며 “이론적으로 얼마든지 대응이 가능하다”고 전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연구용역이 마무리되면 지역난방공사에서 서울시에 건의할 것으로 보이는데 이후 도시가스업계 차원의 대응이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서울연구원측은 진행중인 외부 연구과제의 경우 언론 취재에 응대 못하는 것이 관례이기 때문에 답변이 힘들다고 전했다.

지역난방공사 실무 담당자는 이번 연구용역과 관련한 설명회의 일정이나 내용에 대해 서울연구원측으로부터 정확히 전달받은 사항이 없었으며, 용역이 끝나지도 않았고 계획도 확정되지 않은 상황에서 내용이 일부 공개된 것에 곤란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