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부산·경기 신청자 몰려 지자체 보조금 소진

환경부, 서울 28억원 등 34억7천만원 추가 지원

1인당 구매 대수 제한 등 개선 타당성도 검토키로

전기이륜차 구매 신청이 몰려 일부 지자체 보조금이 조기 소진되면서 환경부가 추가 지원에 나섰다. 사진은 한 패스트푸드 매장에서 운영중인 전기이륜차. 배달음식 보관함에 '전기바이크'라고 새겨져 있다.(사진은 특정 기사와 무관함)

[에너지플랫폼뉴스 지앤이타임즈]전기차에 더해 전기이륜차에 대한 구매 보조금을 정부가 지원하면서 신청자가 급증하는 가운데 환경부가 지자체에 대한 보조금 예산을 추가 지원하고 있다.

서울과 부산, 대구 등 일부 지자체의 경우 전기이륜차 신청자가 몰리면서 해당 지자체의 구매 보조금이 조기 소진됐고 현재 보조금 접수가 중단된 상태이다.

이에 대해 환경부는 가격 대비 성능이 우수한 전기이륜차가 지난 4월 출시됐고 대기환경 개선에 대한 시민 의식 등이 반영되면서 일부 지자체를 중심으로 보조금이 소진되고 있다고 분석했다.

다만 전기이륜차 신청자 급증으로 구매 보조금 예산이 추가로 필요한 지자체에 대해서는 지난 7일 이후 예산을 추가로 지원했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당초 1000대 물량을 기준으로 12억5000만원이 책정된 서울시에 2259대분에 해당되는 28억2000만원을 추가 배정했다.

그 결과 서울시는 올해 총 3259대에 해당되는 전기이륜차를 대상으로 40억7000만원의 보조금을 지원할 수 있게 됐다.

이외에도 부산은 200대 분량의 2억5000만원, 경기는 317대 분량의 4억원을 각각 추가 배정했다.

한편 환경부는 정부 보조금 누수나 과잉 지원에 대한 문제가 제기되는 것과 관련해 ‘전기이륜차 1인당 구매 대수의 제한에 대해서는 사업목적, 보급실적 등을 고려해 개선 타당성을 검토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