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환경부‧제주도‧경상북도‧현대차, 자원순환체계 확립위한 협약 체결

전기차 연관산업 비즈니스 발굴위한 배터리성능평가기관도 문열어

2022년 이후 사용후 배터리 급증 전망, 효율적 활용방안 마련한다

[에너지플랫폼뉴스 지앤이타임즈] 전기자동차에 사용되는 배터리의 내구연한은 6~10년, 20만km 정도를 기준으로 하고 있다.

이 시점에서 배터리의 잔존용량은 70~80% 수준으로 자동차용으로는 사용할 수 없지만 소형 이동기기, 소형 에너지저장장치 등으로는 충분히 활용할 수 있다.

전기차 보급 사이클에 따라 전기차 폐차의 증가가 예상됨에 따라 사용후 배터리를 용량 및 상태에 따라 재구성해 사용하는 자원순환체계를 확립하기 위한 업무협약이 체결됐다.

또 전기차 보급 확산 속도에 걸맞는 전기차 연관산업의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발굴을 통한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 사용후 배터리를 성능별로 구분하기 위한 성능평가기관도 문을 열었다.

산업통상자원부와 환경부, 제주도, 경상북도, 현대자동차는 26일 제주테크노파크에서 ‘전기자동차 사용후 배터리 자원순환체계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국내 1호 사용후 배터리 성능평가기관인 ‘제주도 배터리 산업화 센터’ 개소식을 가졌다.

전기자동차 사용후배터리 2nd LIFE

전기차는 올해 5월말 기준으로 전국적으로 약 6만 9천여대가 보급되었으며, 지자체로 반납된 전기차 배터리는 112대에 불과하다.

그러나 제주테크노파크의 전망에 따르면 사용후 배터리 예상 발생량은 2020년 1,464대에서 2022년에는 9,155대로 늘어나는 등 2022년 이후 발생량이 급격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번 업무협약은 향후 급격한 증가가 예상되는 전기차 사용후 배터리의 효율적 활용을 위해 추진되었으며, 중앙부처, 지자체, 자동차 업계가 협력해 관련 산업을 육성하고 유가금속을 회수하는 등 순환경제 모델을 구축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전기차 사용후 배터리는 잔존가치에 따라 별도 생산공정 없이 다양한 산업에 재사용이 가능하고, 제품으로 재사용이 어려울 경우에는 사용 후 제품을 수거해 분해나 분류, 파쇄, 용융 등 물리·화학적 가공을 거친 후 니켈, 코발트, 망간 등 유가금속 회수하는 재활용이 가능해 전후방 산업 연계 가능성이 높다.

하지만 국제적으로 합의된 전기차 배터리의 잔존가치를 평가하거나 안전성을 보장하는 방법과 기준이 없기 때문에 정부와 지자체, 민간기업은 배터리 성능평가를 비롯한 재사용, 재활용 방안 마련을 위해 공동의 노력을 기울여갈 계획이다.

이를 위해 산업부와 환경부는 성능평가와 재사용, 재활용 관련 규정을 정비하고 연구개발을 지원하는 등 추진기반을 마련한다.

또 산업부는 전기차 배터리 재사용·재활용을 포함한 배터리 산업 생태계를 육성하고, 환경부는 유가금속 회수 등 재활용체계를 구축하며, 제주도·경상북도·현대자동차는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사업 모델을 발굴하는 등 협력체계를 구축키로 했다.

특히 가시적인 성과를 창출해내기 위해 올해 하반기부터 제주도, 현대자동차 등의 기관에서 보유한 시설과 전문 인력을 활용해 사용후 배터리 성능평가 기준 마련을 위한 시범사업을 추진한다.

업무협약 체결 직후에는 ‘제주도 배터리산업화센터’ 개소식을 개최해 전기차 배터리 순환체계 구축을 위한 구체적인 사업을 가속화하기로 했다.

센터는 산업부와 제주도간 협업으로 지난 2017년부터 총 예산 188억8000만원 중 산업부가 82억7500만원, 제주도가 98억5500만원의 예산을 투입해 구축됐다.

센터에서는 전기차 사용후 배터리 잔존가치 및 성능 평가와 전기차종별 사용후 배터리 DB 구축, 재사용 배터리 활용 연구 및 실증 등을 통해 배터리 재사용·재활용 산업 기반을 제공할 계획이다.

산업통상자원부 산업정책실 유정열 실장은 “소비자들의 전기차 가치 예측이 가능해야 친환경 전기차 보급이 확대되고 배터리 산업이 발전할 수 있다”고 강조하고 “정부는 효율적 전기차 가치 평가의 전제조건인 사용후 배터리의 성능평가 등 관련 인프라 구축을 적극 지원하고 있다”고 말했다.

환경부 박천규 차관은 “전 세계적으로 대기질 개선과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전기차 등 친환경차 중심으로 전환되고 있다”며 “미래에 급증할 것으로 예상되는 전기차 사용후 배터리를 활용해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육성하고 유가금속을 회수하는 것은 순환경제 측면에서 매우 중요한 국가적 과제”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