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수원-KPS 컨소시엄*두산중공업, 정비 계약 체결

5년 기한 추가 연장 가능, 한-UAE 전주기 걸친 원전 협력

[에너지플랫폼뉴스 지앤이타임즈]우리나라 기업들이 UAE 바라카 원전의 정비 사업을 수행하게 된다.

한수원-KPS 컨소시엄과 두산중공업은 23일 UAE 아부다비에서 바라카 원전 운영법인인 '나와에너지’(Nawah Energy)와 정비사업계약을 각각 체결했다고 밝혔다.

한수원‧KPS 컨소시엄은 장기정비계약(Long-Term Maintenance Service Agreement)을 맺었고 두산중공업은 MSA(Maintenance Service Agreement)를 맺었다.

이를 통해 한수원‧KPS과 두산중공업은 향후 바라카 원전 4기의 정비 서비스를 주도적으로 담당하게 된다.

특히 한수원‧KPS는 정비 분야 고위직을 '나와'에 파견해 바라카 원전의 정비 계획 수립 등 의사결정에도 참여할 예정이다.

두산중공업은 주기기 등 전문 분야 중점으로 정비를 수행한다.

정비 서비스 계약기간은 5년이며 양사간 합의에 따라 계약기간 연장이 가능하다.

한편 정비계약 발주사인 '나와'는 최고 수준의 안전성과 품질기준에 따라 한수원‧KPS과 두산중공업을 정비 계약 파트너로 선정했고 한국과의 정비계약 체결을 환영한다는 입장을 발표했다.

당초 '나와'는 경쟁입찰을 통해 장기정비계약(Long-Term Maintenance Agreement, LTMA)을 체결할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UAE측이 자국 원전 규제에 따라 '나와'가 정비를 포함한 바라카 원전운영 전체에 대한 책임을 지고 정비사업자에게 서비스를 제공받는다는 의미를 반영해 계약형태를 LTMA에서 LTMSA(Long-Term Maintenance Service Agreement)로 변경한다고 발표했다.

이와 관련해 우리 정부는 이번 정비 계약 체결로 한-UAE간 원전협력이 건설뿐만 아니라 설계‧운영‧핵연료‧정비 등 원전 전주기 협력으로 완성됐다는 의미가 있다고 밝혔다.

또한 두산중공업 등 우리 원전기업이 그간의 해외 대형원전사업 참여 뿐만 아니라 해외원전 서비스시장에 진출하는 계기로도 평가된다는 분석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