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도 전기 생산 기술 개발 인진 등 4곳과 파트너링 구축

자금 조달부터 경영자문, 사업기회 창출까지 원스톱 지원

12일 오전 SK이노베이션 김준 대표(사진 앞줄 오른쪽에서 네번째)가 12일  ‘SV2 임팩트 파트너링 모델 협약식’에 참석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에너지플랫폼뉴스 지앤이타임즈]SK이노베이션(대표 김준)이 소셜 벤처(SV, Social Venture)와 협업해 친환경 사회적 가치 극대화에 나선다.

그 방안으로 SK이노베이션 구성원의 자발적 참여에 기반해 소셜 벤처와 ‘SV2임팩트 파트너링 모델(SV2ImpactPartneringModel)’을 구축∙실행한다고 밝혔다.

‘소셜 벤처’란 사회 문제 해결이나 사회적 혜택 제공을 이익보다 우선시하는 벤처기업을 뜻한다.

SV2임팩트 파트너링은 소셜 벤처와 임팩트있는 협업을 통해 사회적 가치(SV, Social Value)를 제곱으로 창출하겠다는 의미를 담아 개발한 경영 용어이다.

SK이노베이션은 회사 구성원이 중심이 돼 구축한 소셜 벤처 협업 생태계를 통해 각종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새로운 형태의 대기업-벤처기업 간 상생 모델을 구축하겠다는 계획이다.

이번 모델은 SK이노베이션 구성원이 크라우드 펀딩(Crowd Funding)과 재무·법무·홍보·연구∙개발 등 전문 역량에 기반한 프로보노 형태로 소셜벤처를 직접 지원하는 것이 핵심이다.

또한 향후 소셜 벤처와 공동으로 비즈니스를 추진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라는 회사측의 설명이다.

소셜 벤처에 가장 필요한 자금조달부터 경영자문, 나아가 사업기회 창출까지 원스톱으로 진행하고 나아가 SK이노베이션과 공동으로 사업을 추진할 기회도 부여하겠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SK이노베이션은 친환경분야 소셜벤처인 ▲인진(파도를 이용한 전기 생산), ▲마린이노베이션(해조류를 이용한 1회용품 및 생분해 비닐생산), ▲오투엠(우주인 호흡장치기술에기반한일회용산소마스크생산), ▲이노마드(흐르는 물을 활용한 휴대용 수력발전기 생산) 등 4개사를 선정했다.

소셜 벤처 선발은 SK이노베이션 각 영역별 내부 전문가로 구성된 10명의 구성원 심사단이 사회적 가치 창출 효과, SK이노베이션과 시너지 가능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최종 4개 업체를 선정했다.

또한 SK이노베이션 구성원들은 4개의 소셜 벤처를 대상으로 본인이 공감하는 문제의 해법을 가진 벤처에 자발적으로 투자한다.

회사는 각 구성원 별 투자금액 100만원과 동일한 금액만큼 매칭 펀드(Matching Fund)로 지원한다.

구성원들은 회사 지원금을 포함해 각자 200만원을 자신이 선택한 소셜벤처에 투자하게 되는 셈이다.

이에 대해 SK이노베이션 관계자는 “SV2임팩트 파트너링 모델은 구성원들에게 실제 사회적 가치 창출 경험을 바탕으로 실행 방법론을 체화하도록 하는 한편 소셜벤처에게는 SK이노베이션의 인프라와 구성원 역량을 활용한 사업 성장 기회를 제공하는 상호 윈-윈 사회적 가치 창출 모델”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SK이노베이션과 4개 소셜벤처는 12일 SV2임팩트 파트너링 모델의 성공적인 안착을 위한 협약식을 열고 본격적인 협업에 돌입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