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서부발전과 평촌산단에 1000MW급 발전소 추진
미세먼지 우려한 환경단체 및 지역주민 반발에 계획 보류

[지앤이타임즈 송승온 기자] 미세먼지 이슈에 친환경 청정연료로 알려진 LNG(천연가스)도 천덕꾸러기 신세를 면치 못하고 있다. 

대전 평촌산업단지 LNG 발전소 건설 추진과 관련 미세먼지 발생을 우려한 지역사회 반발이 계속되자 대전시는 이번 계획을 원점에서 다시 검토한다는 입장이다.

대전시는 지난 3월 한국서부발전㈜, 대전도시공사와 평촌산업단지 내 부지(14만여㎡)에 LNG 복합발전단지 건설을 위한 입주 및 투자 양해각서를 체결한 바 있다.

한국서부발전이 2022년 7월부터 2025년 12월까지 천연가스발전시설 1000MW급, 수소연료전지 150MW, 태양광 2MW 발전시설을 건설하고, 대전시가 사용하는 약 60%의 규모의 전력을 생산한다는 것이 계획의 골자였다.

이후 시민단체의 반발이 즉각 터져나왔다. 대전충남녹색연합과 대전환경운동연합은 미세먼지에 대한 시민들의 불안감이 높은 상황에서 대규모 오염배출시설을 유치하는 대전시 행정에 납득하기 어렵다며 건설추진을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지역사회에서 이 같은 우려가 확산되자 대전시는 조만간 주민 공론화 과정을 거친다는 계획으로 발전소 건설추진은 일단 보류키로 했다.

3일 대전시 관계자는 본지와 통화에서 “평촌산단 LNG 발전소 추진 여부에 대해 시장이 직접 내달 중 주민대화를 통해 공론화 과정을 갖는다는 계획으로 일단 이번계획은 보류된 상황”이라고 전했다. 이 관계자는 다만 공론화 과정과 관련한 구체적 계획은 아직 수립되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이 관계자는 LNG가 석탄이나 다른 연료에 비해 친환경 연료인 것은 맞지만 소량이라도 미세먼지를 배출하기 때문에 기존에 없던 시설이 새롭게 들어서는 것에 대한 주민들의 반발이 표출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현재 지역사회에서는 대규모 발전시설 대신 신재생에너지 확대를 요구하고 있으나 대전시는 이 역시 현실성이 떨어진다고 보고 있기 때문에 향후 공론화 과정에서 진통도 예상된다. 

대전시 관계자는 “재생에너지 확충은 당장할 수 있는 문제도 아니고 시간도 많이 필요하기 때문에 검토할 여건이 안된다”고 전했다. 

한편 대전시는 당초 이번 발전단지 유치를 위해 동탄, 신평택 등 유사발전단지 4곳을 견학해 환경유해성을 검토했고, 주민․관련단체 등에 사전 설명했다고 밝혔다. 또 향후 주민설명회 개최 및 발전소 견학 등을 추진해 주민들의 이해와 협조를 위해 노력할 계획이다.

하지만 지역사회 반발이 터져나오자 허태정 대전시장은 지난달 정례 브리핑에서 시민과 지역주민들의 공감을 얻는데 부족했음을 인정하고 공론화 과정을 통해 다시 방침을 정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산업부는 LNG 발전에서 배출되는 오염물질 저감을 위해 적극적인 조치를 취하고 있으며 향후 기동초기의 오염물질 저감 등에 대해서도 실태조사 및 관련 대책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지난 4월 밝힌 바 있다.

또한 LNG 발전의 대기오염물질 저감을 위해 올해 상반기 중 질소산화물(NOx) 배출허용기준을 약 2배 강화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