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 ‘2인 1조 체제’ 전환 없다면 파업 지속 방침
사측, 남성 점검원 전담관리 인력으로 추가 채용할 것

▲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울산본부는 지난 27일 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여성 도시가스 점검원에 대한 안전대책 수립을 요구했다.

[지앤이타임즈 송승온 기자] 지난 17일 한 여성 도시가스 검침원의 자살시도 사건으로 촉발된 경동도시가스 고객센터 노동자 파업이 장기화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노조측은 이번 파업에 돌입하며 도시가스 안전점검원의 성희롱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 ‘2인 1조 체제’ 전환을 강력히 요구하고 있다.

하지만 고객센터측은 극소수의 성희롱 피의자 때문에 모든 고객을 잠재적 범죄자로 규정할 수 없다는 점과 이로 인한 비용이 크다는 이유로 노조측 요구를 받아들 수 없다는 입장을 보였다.

이에 대해 민주노총 관계자는 29일 본지와 통화에서 “2인 1조 체제 전환을 받아 들이지 못한다면 파업을 지속할 수 밖에 없다는 것이 노조의 분명한 입장”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사측에서는 점검원에 할당된 실점검률을 현행 97%에서 92%로 조정하겠다는 방안을 내놓았지만 문제는 점검률인 아닌 개인당 ‘점검 건수’가 문제라고 지적했다.

민주노총 관계자는 “현재 경동도시가스 안전점검원들에게는 매월 1200건에 달하는 건수가 배정되고 있다”며 “적어도 1000건 이하로 점검 건수를 낮춰야 근본적인 문제가 해결될 수 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울산지역 여성단체들과 시민단체들이 울산시, 경동도시가스측과 면담을 가지며 지속 협상을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에 따르면 경동도시가스의 사건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2015년 8월경 경동도시가스 고객서비스센터 도시가스 안전점검원 여성노동자가 업무 중 고객에 의해 성추행을 당하는 사건이 있었다. 

그 당시 가해자의 집에는 지금도 도시가스 안전점검원이 안전점검을 위해 방문하고 있다. 안전점검원이 바뀔 때도 이 같은 성추행 이력은 사전에 고지되지 않았다. 

가스안전점검 인력에 대한 단가기준을 마련하는 것은 지방자치단체이다. 2015년 사고 이후 공공운수노조 울산지역본부는 성폭력 등 위험에 노출되어 있는 여성노동자들의 안전대책을 위해서라도 울산시가 인력배치 기준을 2인 1조로 마련하라고 요구하고 있지만 묵묵부답이었다. 

결국 한 여성노동자는 사건 트라우마로 인해 자살을 시도하는 극단의 선택으로 내몰렸다고 공공운수노조는 주장했다.

한편 청와대 홈페이지에는 지난 24일 ‘감금, 성추행에 무방비 노출되어 자살시도까지.. 도시가스 안전점검원의 안전 대책을 요구합니다’라는 국민청원이 올라왔고, 찬성자는 29일 현재 1만900명을 넘어섰다.

경동도시가스 고객센터는 이번 사태 이후 성희롱 이력이 있는 세대를 특별관리세대로 선정한 하고 남성 점검원을 전담관리 인력으로 추가 채용한다는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아울러 점검원 할당 실점거률을 92%로 하향 조정, 가스점검 사전예약제 시행, 성범죄자 및 특별관리세대 고지, 감정노동자 보호매뉴얼 마련 및 심리상담 지원 등의 대책을 내놓은 상황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