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에도 에너지바우처 신청하세요!
여름에도 에너지바우처 신청하세요!
  • 정상필 기자
  • 승인 2019.05.15 10: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너지公, 올해부터 여름 바우처도 지원

오는 22일부터 접수시작 9월까지 신청가능

여름 7월~9월 전기료, 겨울 10월~4월 난방비 지원
에너지바우처 홍보 포스터
에너지바우처 홍보 포스터

[지앤이타임즈] 지난 2015년 처음 저소득 가구의 겨울철 에너지비용을 지원하기 위해 도입된 에너지바우처가 올해부터는 여름철 전기요금도 지원한다.

한국에너지공단(이사장 김창섭)은 올해 에너지바우처 신청·접수를 오는 22일부터 9월 말까지 전국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실시한다고 15일 밝혔다.

대상자는 주민등록상 거주지 읍면동을 방문하거나 전화로 신청할 수 있다.

특히 올해부터는 폭염으로 어려움을 겪는 저소득 가구를 위해 여름 바우처도 신설해 여름과 겨울 모두를 지원한다.

여름 바우처는 전기요금으로 지원되며 겨울 바우처는 전기, 도시가스, 지역난방, 등유, LPG, 연탄을 요금차감 방식이나 국민행복카드 중 하나로 이용할 수 있다.

신청대상은 소득기준과 가구원특성기준을 모두 충족하는 가구로 국민기초생활보장법상 생계급여 또는 의료급여 수급자 중 본인 또는 세대원이 노인, 영유아, 장애인, 임산부, 중증질환자, 희귀질환자, 중증난치질환자 중 어느 하나에 해당되면 신청할 수 있다.

공단은 올해 에너지바우처 신청대상 가구를 60여만 가구가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바우처 지원금액은 가구원수를 고려해 1인 가구는 여름 5000원, 겨울 8만6000원이 지원되고 2인 가구는 여름 8000원, 겨울 12만원이 지원되며 3인 이상 가구는 여름 1만1500원, 겨울 14만5000원이 차등 지원된다.

여름 바우처는 7월 1일부터 9월 말까지, 겨울 바우처는 10월 16일부터 내년 4월 말까지 사용할 수 있으며 여름 바우처 사용 후 잔액은 겨울 바우처로 사용할 수도 있다.

공단은 에너지바우처 대상자 중 노인, 장애인이 많은 것을 고려해 고령자, 시각장애인 등을 위해‘보이스아이코드(Voiceye Code)’와 우편안내문, 포스터, 리플릿 등 다양한 홍보물에 활용해 홍보하고 있다.

보이스아이코드는 스마트폰 또는 PC로 보이스아이 앱을 실행해 각 페이지 상단에 있는 코드를 스캔하면 해당 페이지에 적힌 글이 음성으로 나와 이들의 정보 접근성을 높였다.

또한 에너지바우처 홈페이지의 경우 장애인, 고령자의 웹 접근성을 높여 일반인과 동등하게 접근하고 이용토록 개선해 웹 접근성 품질에 대한 인증심사를 진행 중으로 5월 말까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공식 지정한 웹접근성 인증마크(WA)를 획득할 계획이다.

아울러, 공단은 지난 4월 15일부터 30일까지 전국 지자체 공무원 4천여 명을 대상으로 2019년도 에너지바우처 설명회를 실시하고 에너지바우처 신청률 및 사용률이 높은 지자체의 사례를 공유했다.

앞으로도 지자체는 관내 복지관련 단체와 협업을 통해 현장을 방문해 복지 사각지대를 발굴·해소코자 적극 노력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