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수원- 부산·울산·경북과 MOU, 2021년 준공 목표

국내 첫 해체 고리1호기에 들어서, 중수로해체는 경주 감포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사진 오른쪽에서 세번째)이 광역단체 대표를 포함한 관계자들과 '원전해체연구소 MOU' 체결 이후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에너지플랫폼뉴스 지앤이타임즈]원전 노후화 등에 대비한 원전해체연구소가 설립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5일 고리에서 원전이 위치한 지역의 광역단체와 한국수력원자력간에 원전해체연구소 설립을 위한 MOU를 맺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이 고리에서 진행된 것은 고리1호기가 국내 원전 최초로 해체 예정이기 때문이다.

산업부에 따르면 설계 수명 만료로 영구 정지된 고리 1호기의 안전한 해체 작업을 진행하는 한편 국내외 원전해체시장의 성장에 선제 대비하기 위해 원전 밀집 지역인 동남권 지역에 원전해체연구소 설립을 추진한다.

그 일환으로 경수로 분야는 부산·울산, 중수로 분야는 경주를 거점으로 오는 2021년 하반기 설립하는 것이 목표이다.

세부 입지로 거론되고 있는데 원전해체연구소는 고리원전 안에 설립되고 중수로해체기술원은 경주 감포읍 일원에 마련될 예정이다.

중수로는 원자로 형태 및 폐기물 종류 등이 경수로와 상이해 별도의 기술과 장비가 필요하고 장비이동·폐기물 관리 및 원전 인근 관련 인프라 등을 고려할 때 월성본부에 인접한 별도의 기술원 설치가 요구된다고 판단하고 있는 것.

이번 협약으로 한수원과 부산, 울산, 경북은 연구소 설립⋅운영에 적극 협력하게 된다.

◇ 원전 해체 산업 육성 위한 허브 역할

원전해체연구소는 원전해체산업의 구심점으로 영구 정지된 원전을 안전하게 해체하기 위한 기술개발 및 상용화를 위한 테스트베드, 인력양성 기능을 수행하게 된다.

또한 동남권 등 원전 지역 소재 원전기업의 해체산업 참여도 지원한다.

원천 기술 상용화 및 실증을 위해 원자로 모형(Mock-up), 제염성능 평가시설, 절단설비 등 핵심 장비도 구축되는데 지역별 기업지원기관, 대학교, 연구기관 등과 협력해 동남권 지역 원전해체산업 육성의 허브(Hub) 역할을 수행한다는 것이 산업부 계획이다.

특히 연구소 준공 전이라도 원전해체 참여희망 기업을 지원하고 원전해체를 사전 준비할 수 있도록 5월중 연구소 설립준비단을 출범시키고 연구소 설립준비 및 인력선발, 장비구입, 기술실증 등 연구소 역할 일부를 조기에 수행하겠다고 밝혔다.

MOU 체결에 이어 산업부는 원전 해체 산업 육성과 관련해 민⋅관 산학연 전문가들이 참석한 간담회를 열었는데 성윤모 장관은 “2020년대 후반부터 원전해체 산업 규모가 본격 확대될 전망으로 고리 1호기 해체를 기회로 원전기업의 미래 먹거리로서 시장을 선점해나갈 필요가 있다”며 “2022년까지 물량 조기발주, 민관공동 R&D, 장비개발·구축 등 선제투자를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산업부는 원전해체연구소 설립방안을 포함한 원전해체산업 육성전략안을 관계부처 장관회의에 상정해 논의하고 최종안을 확정⋅발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