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2030년 기한 원전 유지보수 사업 로드맵 수립
설비 보강, 예비품 발주, 안전 확대 등에 1조7천억 집행
한수원 연구개발비도 70% 이상 상향 투자키로

[에너지플랫폼뉴스 지앤이타임즈]탈원전 중심의 에너지 전환 정책 기조가 시행중인 가운데 원전 산업 경쟁력 약화를 우려한 관련 중소 업체 지원 방안이 논의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일 원전기업지원센터에서 주영준 에너지자원실장 주재로 간담회를 열고 원전 산업계 지원방안을 발표했다.

산업부는 지난 해 11월 원전기업지원센터를 연데 이어 올해 들어 원전 관련 중소·협력 업체들과 권역별 설명회, 설문 및 방문조사 등을 진행해왔다.

그 과정에서 원전 산업생태계의 객관적인 현황을 진단하고 기업 경영애로를 청취해 지원 방안을 마련했다는 설명이다.

먼저 정부는 올해부터 2030년까지 기한을 설정하고 원전 안전성 강화 및 유지‧보수 사업 로드맵을 수립하기로 했다.

원전 관련 기업들의 일감 확보와 예측 가능한 사업운영을 지원하기 위해 가동 원전에 대한 안전투자 확대 로드맵을 수립․발표하겠다는 것.

로드맵 일정에 따르면 올해 총 213건에 대한 설비 보강과 예비품 발주로 3161억원이 투입되는 등 한수원은 2030년까지 약 1조7000억원 이상을 집행한다.

한수원 납품과 해외 수출에 필요한 국내‧외 인증 취득‧유지에 소요되는 비용과 관련한 지원 대상과 규모는 확대한다.

또한 보조기기와 예비품 등 기자재를 생산하는 중소․협력업체들의 독자적 해외진출 촉진을 위해 중국, 러시아 등의 해외인증까지 지원범위를 확대하는 방안도 검토하기로 했다.

원전 해체 사업 세부 공정을 공개하고 해체 전문기업 확인‧추천제도 마련된다.

이와 관련해 산업부는 원전 해체 사업 진출을 희망하는 업체들을 대상으로 오는 12월까지 고리1호기 해체공정 정보를 공개하겠다고 밝혔다.

이달중 원전해체 산업 육성전략을 수립해 해체 전문기업 확인‧추천 제도 마련도 검토한다.

금융지원과 연구개발 지원 확대, 예비품 선발주 등의 조치도 이뤄진다.

원전 관련 중소 업체들의 자금난 개선을 위해 선급금 지급 확대하겠다는 계획인데 지난 해 기준 51.4%에 해당되는 지급 비율을 올해는 56.4%로 확대한다.

올해 하반기 중 500억원 이상의 에너지혁신성장펀드를 조성해 관련 업체 자금애로 및 자본금 확충 지원도 추진한다.

5월중에는 원자력 연구 개발에 대한 중장기 이행 방안을 수립하는 한편 한수원 연구개발 예산을 향후 5년간 70% 이상 확대하는 방안도 내놓았다.

한수원 연구개발 예산은 2014년 이후 지난 해까지 5년 동안 총 827억원이 집행됐는데 올해부터 2023년까지 1415억원을 투입한다.

신고리 5‧6호기에 적용되는 원전계측제어시스템, 원자로냉각재펌프 같은 주요 원자로 설비의 예비품 발주일정은 당초 계획 보다 2년 앞당겨 2021년 4월에 추진한다.

이와 관련해 산업부 실장은 “정부는 원전의 안전운영에 필요한 산업생태계를 유지한다는 정책적 의지가 확고하다”며 “원전기업지원센터를 중심으로 주기적인 실태조사 및 애로사항 파악을 통해 기업의 어려움 해소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