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난방공사, 73세대에 통합배관시스템 적용 열공급
도시가스사, 비 고시지역 주택단지까지 잠식될까 우려

▲ 한국지역난방공사 본사 전경

[지앤이타임즈 송승온 기자] 도시가스와 집단에너지(지역난방)업계는 과거부터 앙숙관계로 대립해 왔다. 특히 도시가스 영역이 정부의 집단에너지 확대 정책으로 점차 잠식되며 양 업계 간 갈등의 골은 더욱 깊어졌다.

이 가운데 도시가스업계를 또 다시 긴장케 하는 소식이 전해졌다. 바로 한국지역난방공사가 국내 최초로 단독주택 세대에 지역난방 열공급을 시작한 것이다.

지역난방공사는 지난달말 판교신도시 내 운중동에 위치한 블록형 단독주택 73세대에 통합배관시스템을 적용한 지역난방 열공급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한국의 베벌리힐스라고 불리는 이 ‘운중 더 디바인’은 전체 필지 면적 총 3만5526㎡, 필지당 분양면적은 383∼708㎡다. 판교신도시내 마지막 블록형 단독주택용지로 고급 주거타운으로 조성된다.

지역난방공사는 이곳에 각 세대마다 설치된 급탕열교환기를 이용해 급수를 가열하는 2-Pipe(난방공급-회수) 방식을 적용했다. 즉 난방과 급탕을 통합해 사용하는 것으로 하절기 및 간절기 난방도 가능하다는 것이 기존 지역난방과의 가장 큰 차이점이다.

지역난방공사 관계자는 “급탕으로 사용된 온수로 난방을 하기 때문에 연중 24시간 일정한 난방이 가능하다”며 “편리성도 우수할 뿐만 아니라 투자비용도 적게 들기 때문에 소비자에게 큰 혜택이 있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이 통합배관시스템은 배관설비도 기존보다 현저히 간소화 된다. 기계실 설치공간이나 공동구, 파이프피트 등 건축공간도 줄여 초기투자비를 줄일 수 있다고 공사는 설명했다. 아울러 배관 역시 기존 4개에서 2개로 줄기 때문에 열손실도 감소한다.

공사 관계자는 “기존과 같이 급탕을 순환시키는 펌프나 급탕 컨트롤 자동제어장치도 필요없고, 파이프가 흐르는 공간도 줄어들게 된다”며 “다만 세대당 열교환기를 놔야하지만 전체적인 비용을 계산하면 더 적은 투자비가 소요되는 것으로 용역결과가 나왔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또 “기존에는 급탕과 난방요금간 균형이 맞지 않는 경우도 있었지만 통합 계량하기 때문에 요금부과에 대한 민원도 현저히 줄어들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 도시가스업계, 지역지정제 폐지가 최우선

지역난방공사는 통합배관 시스템을 향후 공동주택이나 오피스텔에도 확대, 보급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공사 관계자는 “이 시스템은 1~2개 세대의 단독주택에만 따로 공급할 수는 없다. 운중 더 디바인도 73개동의 단층 주택단지라 생각하면 된다”며 “경제성이 나오기 위해서는 이 처럼 그룹단위의 공동 주택단지에 공급해야 한다”고 전했다.

그동안 지역난방은 정부 지정고시 지역을 중심으로 신도시나 대규모 도시개발 단지, 아파트 위주로 공급됐다.

특히 집단에너지 고시지역에서는 도시가스 공급이 제한되지만 비 고시지역에는 지역난방 공급이 허용돼 공정한 연료경쟁을 저해하고 있다는 불만이 도시가스업계에서 제기되고 있다.

A도시가스사 관계자는 “앞으로 비 고시지역 아파트 뿐만 아니라 주택단지까지 지역난방 공급이 확대될 경우 도시가스업계 경영환경은 더욱 더 어려워질 것으로 본다”며 “분명히 위기감을 느끼고 고민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B사 관계자는 “경쟁업계이나 오랜기간 노력해 개발한 시스템이 보급에 성공점은 박수를 쳐주는 것이 맞다”며 “다만 지금의 지역지정제가 유지될 경우 도시가스 공급권역은 시간이 지날수록 잠식당하게 된다. 소외지역 공급확대와 안전관리 부문에 대한 대규모 투자를 감행해야하는 도시가스사는 공정한 경쟁도 못해보고 수요권역을 내주게 되는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현재 도시가스협회는 지난 1월 30일 국무조정실 규제개혁신문고에 ‘집단에너지 공급대상지역 지정지도 폐지’ 건의를 했으나 산업부로부터 수용불가 답변을 받았고 재차 건의해 최종답변을 기다리는 상황이다. 

여기에 협회는 최근 국무조정실 산하 민관합동 규제개선추진단에 같은 내용의 건의서를 발송하고, 이와 관련해 추진단과 간담회도 개최한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