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후 경유차 폐차 후 LPG 1톤 화물차 구입시 400만원 보조
조기폐차 최대 165만 원, 기아차 할인 및 유류비 지원 등 혜택 풍성
국민적 관심 높아 950대 지원에 2000대 신청...추경편성도 검토할것

환경부 김법정 대기환경정책관(좌측)이 LPG 화물차 신차구입 지원 사업 1호차 주인공 이윤재씨(우측)에게 LPG 1톤 화물차를 전달하고 있다.

[에너지플랫폼뉴스 지앤이타임즈] 노후 경유차를 LPG 1톤트럭으로 교체시 보조금을 지급하는 LPG화물차 신차구입 지원사업이 본격 시작됐다.

환경부는 28일 서울 시청광장에서 ‘LPG 화물차 신차구입 지원 사업’을 통해 LPG 신차를 구매한 사람에게 1호차를 전달하는 행사를 가졌다.

 ‘LPG 화물차 신차구입 지원 사업’은 오래된 경유차가 내뿜는 미세먼지를 줄이고 소상공인 및 자영업자의 신차구입 부담을 덜기 위한 것으로 배출가스 5등급의 노후 경유차를 조기폐차한 후 LPG 1톤 화물차를 구입하는 경우 신차구입비 일부를 지원한다. 

 ‘LPG 화물차 신차구입 지원 사업’은 올해부터 지원금 38억 원이 정부예산으로 새로 시행되는 사업으로 총 950대를 지원할 예정이다.

지원대상은 노후 경유차를 조기폐차한 후 신차로 LPG 1톤 화물차를 구입하는 차량 소유자이며, 저소득층‧장애인 등 취약계층의 경우 우선적으로 지원한다. 

신차구입 지원대상자로 선정되면 조기폐차 보조금 최대 165만원 외에 추가로 400만 원을 지원받는다. 

여기에 기아자동차에서 50만원 할인 혜택과 LPG 수입사인 E1과 SK가스에서 유류비 20만원을 추가 지원한다.

이처럼 다양한 혜택이 제공되면서  ‘LPG 화물차 신차구입 지원 사업’ 신청자가 올해 지원 대상을 두배이상 넘어선 것으로 알려졌다.

환경부에 따르면 올해 초부터 최근까지 지자체를 통해 ‘LPG 화물차 신차구입 지원 사업' 신청을 접수한 결과 올해 지원물량 950대를 두배가량 넘어서는 2000대가 신청해 국민적인 관심을 끌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이날 환경부 김법정 대기환경정책관은 " 
미세먼지 저감과 저소득층의  신차 구입부담을 낮추기 위해 실시하는 LPG 화물차 신차구입 지원 사업에 국민적인 관심이 높은 만큼 추경 편성 등을 통해 추가 지원하는 방안을 검토 중" 이라고 밝혔다.

한편 LPG 화물차 신차구입 지원 사업 1호차의 주인공으로는 서울 중랑구 묵동에서 개별용달 자영업을 하는 50대 소상공인이 선정됐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