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과학기술원(UNIST)과 11일 개발 착수 회의

[에너지플랫폼뉴스 지앤이타임즈] 차세대 태양광 소재로 부각되고 있는 페로브스카이트(Perovskite)를 이용한 초고효율 다중접합 태양전지 개발에 한국동서발전이 나선다.

동서발전은 울산과학기술원(UNIST)과 11일 개발 착수 회의를 가졌다고 밝혔다. 

페로브스카이트는 부도체, 반도체, 도체의 성질을 가진 특수한 구조의 금속 산화물이다.

태양전지에 응용했을 때 기존 실리콘 태양전지보다 높은 효율을 보여 차세대 태양전지 소재로 부각되고 있으며 UNIST는 세계 최고 수준의 관련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일괄 진공증착기반 초고효율 실리콘/페로브스카이트 텐덤 태양전지'는 페로브스카이트와 실리콘 반도체를 다중으로 적층해 기존 방식에서는 전력으로 전환되지 못하는 태양빛을 최대한 활용하는 방식이다. 효율을 기존 19% 수준에서 22% 수준으로 올리고 장기 안전성을 확보하는 것이 목표다.

동서발전은 UNIST와 진공증착 반도체 장비를 구축해 기존 실험실 규모의 소규모 셀 수준에서 표준셀(15.6 × 15.6 ㎠) 규모의 대면적 태양전지판을 제작할 예정이다.

동서발전 관계자는 “우리나라는 국토 면적이 좁고 입지가 제한적이어서 태양전지의 에너지 효율이 중요하다”며 “기존 저가의 저효율 외국산 태양전지를 초고효율의 국산 태양전지로 대체함으로써 국내 일자리 창출 및 재생에너지 확대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