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기술․가격 경쟁력 격차 축소 지원도 요청

산업부, 관련 기업 밀질 지역R&D 센터 배치 등 추진

산업통상자원부 성윤모 장관이 간담회에서 인삿말을 하고 있다.

[에너지플랫폼뉴스 지앤이타임즈]정부가 도입을 검토중인 탄소인증제, 최저효율제, KS 인증 강화 제도가 산업 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는 분석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7일 성윤모 장관 주재로 한화큐셀, OCI, 웅진에너지 등 태양광 업계와 두산중공업, 유니슨, 태웅 등 풍력 업계 관계자들이 참석한 산업계 간담회를 열었다.

재생에너지 산업 경쟁력을 강화하고 성장동력 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 정부가 추진 중인 ‘재생에너지 산업 경쟁력 강화 방안’을 관련 산업계와 점검하기 위한 목적이라는게 정부의 설명.

간담회에 참석한 태양광, 풍력 기업 대표들은 내수 시장과 해외 시장 공략을 위해 시급한 해외 선도 기업과의 기술․가격 경쟁력 격차를 축소하는데 정부가 적극 나서 지원해줄 것을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일감 창출, 기술 혁신 등 산업의 특성에 맞는 맞춤형 지원책이 필요하다고 지적하고 내수 시장 창출 확대, R&D․투자재원 지원 등의 중요성을 강조했다고 산업부는 밝혔다.

재생에너지 업계는 탄소인증제나 최저효율제 등 태양광과 풍력 산업 도입을 확대하고 기술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 방향의 제도 도입에도 지지 의사를 표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해 산업부는 재생에너지 연관 산업과의 협력, 관련 기업과의 협업을 통한 단기 제품 경쟁력 확보와 미래시장 대비 차세대 기술 개발 지원을 적극 검토하겠다는 의사를 전달했다.

또한 재생에너지 시장이 확대되면서 기업들이 밀집한 지역을 중심으로 R&D 센터 등 혁신 기관을 배치해 혁신 거점화하는 지원 방안도 논의했다고 밝혔다.

한편 산업부는 재생에너지 산업 경쟁력 강화 방안을 이달 중 발표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